불교 사상과 자본주의 시장 경제 체제의 문제점,
- 최초 등록일
- 2015.01.25
- 최종 저작일
- 2014.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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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Ⅰ-(1) 시장 자본주의의 정의
Ⅰ-(2) 시장자본주의 체제의 모순
Ⅰ-(3) 경제 행위에 대한 불교의 입장
Ⅱ. 본론
Ⅱ-(1) 빈부 격차의 확대(貧益貧 富益富)
Ⅱ-(2) 실업과 인플레이션으로 인한 경제 불안정
Ⅱ-(3) 환경파괴의 문제
Ⅱ-(4) 인간소외의 문제
Ⅱ-(5) 사익(私益)과 공익(公益)이 대립되는 현상
Ⅲ. 결론
Ⅲ -(1) 불교적 대안
Ⅲ -(1) -(ㄱ) 회향(廻向)
Ⅲ -(1) -(ㄴ) 복전(福田)
Ⅲ -(1) -(ㄷ) 공업(共業)
Ⅲ -(1) -(ㄹ) 불교자본주의
Ⅲ -(2) 맺으며
본문내용
Ⅰ서론
Ⅰ-(1) 시장 자본주의의 정의
지금 자본주의는 옛날의 “사회주의 대 자본주의” 대신 “자본주의 대 자본주의”라는 자본주의 체제의 내의 경쟁과 대립이 중요성을 지니는 시대가 되고 있다. 그것만이 아니다. 자본주의 자체도 정보화, 지식화, 국제화의 진전에 따라 급속히 변모되고 있고, 자본주의의 개념과 용어도 다양화되고 있다.
먼저 자본주의의 개념을 사전에 따라 풀이하면, 자본주의란 봉건제도 후 이어진 인류사회의 생산양식이다. 상품생산이 재배적인 생산형태가 되고 있고, 생산수단 등 자본을 소유하는 중산계급(자본가계급)이, 자기의 노동력 이외에는 팔 것이 없는 무산계급(노동자계급)으로부터 노동력을 상품으로 구입하여, 그 가치와 그것을 사용하여 생산한 상품의 가치와의 차액(잉여가치)을 이윤으로 갖는‘경제조직’을 말한다.
또 어떤 학자는, “자본주의는 자본재의 사적 및 법인적 소유, 국가적 통제보다 사적 의사결정에 기초한 투자, 주로 자유시장에서 결정되는 제 재화의 가격․ 생산․ 분배에 의해 특징이 지워지는 경제조직”으로 정의한다. 또 이들 모두 사유재산, 이윤추구, 시장경제, 자유경쟁으로 요약된다.
자본주의를 어떻게 정의하든, 그 내용은 지금 근원적으로 변화하고 있다. 봉건제도 후 이어지는 인류사회의 생산양식이라든가, 자본가계급과 노동자계급의 2분법은 옳지 않으며, 금과자유만으로 해석한다든가, 노동력이 상품화와 잉여가치를 유일한 가치 창출 원으로 보는 것도 시대착오적이다. 상품생산이 지배적인 생산형태임은 틀림없다. 그러나 이것도 지금 그 바탕이 변화하고 있다.
칼 마르크스는 「자본론」에서 자본주의란 용어를 쓴 적이 없고, 좀바르트(W.Sombart)가 「근대자본주의」에서 처음으로 자본주의란 말을 썼다. 비슷한 시기에 홉슨(J.A. Hobson)이 「근대자본주의의 전개」에서, 또 베버(M.Weber)가 「프로테스탄트의윤리와 자본주의 정신」에서 이 용어를, 나아가 20세기 초에 들어 역사학파와 제도학파의 영향을 받은 사회과학자들이 자본주의란 용어를 많이 쓰게 되었다. 그런데 이들의 공통점은 ①자본가적 생산양식, ②물질의 이기적추구와 결과의 사유 등 이윤추구와 ③ 자본=임노동 관계를 든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