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파일시티 이벤트
  • LF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고려가요 <동동>과 2NE1의 <그리워해요> 비교분석

*정*
최초 등록일
2014.11.23
최종 저작일
2014.06
24페이지/파일확장자 어도비 PDF
가격 4,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목차

1. 서론

2. 기존 연구의 검토
2.1. 고려가요 <동동>에 대한 기존 연구의 검토
2.2. K-Pop <그리워해요>에 대한 기존 연구의 검토

3. 고려가요 <동동>에 나타나는 이별
3.1. 『악학궤범』에 실린 <동동> 텍스트
3.2. <동동>에 나타나는 죽은 임과의 이별

4. K-Pop <그리워해요>에 나타나는 이별
4.1. 악보에 실린 <그리워해요> 가사
4.2. <그리워해요>에 나타나는 죽은 임과의 이별

5. 종합 비교·분석
5.1. 내용적 측면
5.2. 형식적 측면

6.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한국 대중가요 중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며, 가장 큰 인기를 끄는 제재는 ‘이별’이다. 대중가 요는 말 그대로 대중들의 노래라는 의미이다. 때문에 특정한 주제를 가진 노래가 유행한다는 것은 그만큼 많은 대중들이 그 노래에 공감한다는 것을 뜻한다. 그리고 한국 대중가요 전체의 56%를 차지하고 있는 이별 노래는 그만큼 많은 사람들에게 공감과 위로를 안겨주고 있다.1) 전 세계적으 로 한국의 이미지를 대표하고 있는2) K-Pop3)에서도 비슷한 현상이 나타난다. 본격적으로 K-Pop 이 등장했다고 할 수 있는 시기인 1990년대와 2000년대의 대중가요에서 이별의 제재가 차지하는 비율은 각각 49.4%와 42.4%로 절반에 가까운 수치를 보였다.4) 결국 K-Pop에서도 이별에 관련된 제재가 굉장히 많이 사용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한편, 고려가요 중에서도 이별을 제재로 한 노래를 어렵지 않게 찾아 볼 수 있다. 가사가 기록되 어 전해 내려오는 고려가요가 20여 편에 불과한 것에 비해 이별을 제재로 한 노래로는 <가시리>, <서경별곡>, <정과정>, <정석가>, <이상곡>, <동동> 등 다수의 노래를 들 수 있다. 고려왕조가 패망 하고 조선왕조로 넘어오면서 고려 노래의 대다수가 사장된 것과, 조선의 중심사상인 유교사상을 바탕으로 남녀상열지사의 노래가 배척되었을 것을 고려하면 고려시대 때 이별을 제재로 했던 노래 는 지금 남아있는 것 보다 훨씬 더 많았을 것으로 추정된다. 그렇다면 우리 민족의 노래에서 고려가요와 K-Pop, 즉 시대를 막론하고도 유독 ‘이별’이라는 제재가 많이 쓰이는 이유는 무엇일까? 그 이유는 우리 민족의 특성과 결부시켜 알아볼 수 있다. 이별의 상황에서 주로 나타나는 ‘차였다’와 ‘당했다’의 상황은 억울한 심리 상태를 유발하게 되고, 억울한 심리 상태는 ‘화’의 감정을 유발하게 된다. 이때 우리 민족은 ‘화’의 감정을 자 신의 마음속으로 참아 내며 해소하게 되고 이러한 상태가 한(恨)의 정서이다. 맺힌 한은 ‘풀이’ 의 과정을 통해서 해소된다.

참고 자료

『국역 고려사 : 열전』, 민족문화, 2006.
양주동, 『여요전주』, 을유문화사, 1947.
윤성현, 『속요의 아름다움』, 태학사, 2007.
이통복, 『악학궤범』 호사문고 소장본, 국립국악원, 2011.
최용수, 『고려가요연구』, 계명문화사, 1996.
권수정, 「고려가요 화자연구 : 이별의 노래를 중심으로」, 창원대학교 교육대학원, 2002.
김아림, 「대중가요를 활용한 기녀 시조 교육 방안 연구 : 황진이의 애정 시조을 중심으로」, 영남대학교 교육대학원, 2012.
김진이, 「K-Pop의 형성과 음악적 특성에 관한 연구」, 동아대학교 예술대학원, 2013.
박경우, 김유경, 「애정 제재 고시조의 현대 대중가요로의 전승과 변이」, 『세계한국어문학회 학술대회』, 세계한국어문학회, 2010.
박보경, 「고려속요 작품의 이별 단계의 양상과 감상성 연구」, 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 2011.
박선민, 「한국 대중가요의 이별정서 양상과 시대별 변화 연구」, 고려대학교 대학원, 2014.
변지현, 고현진, 「국내 남자 아이돌그룹에 나타난 마초이즘」,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 한국패션디자인학회, 2013.
이고은, 김준교, 「뮤직비디오에 나타난 팝아트 표현 : 걸 그룹(Girl group) 뮤직비디오의 이미지복제를 중심으로」, 『한국디자인포럼』, 한국디자인트렌드학회, 2012.
이영미, 「문학교육과 시가문학으로서의 대중가요」, 국어교육학회, 2003.
이충상, 「한국 인기 대중음악의 시대별 특성 분석 : 1960년대~2000년대 인기 가요 및 가수를중심으로」, 건국대학교 언론홍보대학원, 2013.
임기중, 「고려가요 동동」, 『고려가요연구』, 1979.
조수현, 「고려속요의 여성화자 연구 : 표현 방법과 정서 표출방식을 중심으로」, 국민대학교 교육대학원, 2010.
최미정, 「죽은 님을 위한 노래-<동동>」, 『문학한글』 2, 한글학회, 1988.
최진원, 「동동」, 『대동문화연구』, 성대 대동문화연구원, 1982.
이선영, <‘한국’하면 떠오르는 것… 드라마 2위, 1위는?>, 조세일보, 2012.12.17.
<그리워해요> 악보, 악보바다 akbobada.
*정*
판매자 유형Bronze개인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고려가요 &lt;동동&gt;과 2NE1의 &lt;그리워해요&gt; 비교분석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