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미술시장
1. 미술시장 구조
2. 미술시장 규모
Ⅱ. 미술시장 실태
1. 갤러리(화랑)
(1)갤러리 역할
(2)국내 화랑 운영현황
2. 경매
(1)경매 시장
(2)국내 경매 회사 운영 현황
3. 아트 페어
(1)아트 페어
(2)국내 아트 페어 운영현황
Ⅲ. 문제점 및 활성화 방안
Ⅳ. 결론
본문내용
Ⅰ. 미술시장
1. 미술시장 구조
다른 산업 분야와 마찬가지로 미술시장은 여러 다양한 구성원들로 이루어져 있으며, 모든 예술품을 상품의 형태로 거래하기 위해서는 유통기구 또는 구조로써의 시장이 필요하다. 상품으로서의 미술품은 시장안에서 거래될때 그 가치와 자격이 인정받게 되며 지역적 또는 국제적으로 거래될수있으며, 미술시장은 아트 딜러, 컬렉터, 큐레이터, 비평가, 관람객 등의 구성원들에 의해 움직여진다. 이틀에 의해 생산에서 유통에 이르는 과정을 거치면서 미술계 내의 다양한 취향과 이에 대한 판단의 기준이 만들어지고 미술품의 경제적, 미학적 가치가 평가됨으로 미술시장이 형성된다.
미술시장이 갖추어야 할 3대 요소는 생산자, 유통자, 소비자, 즉 작가, 화상, 컬렉터이다. 작가는 작품을 생산하고 갤러리는 그것을 상품으로 포장해서 전시하고, 고객인 컬렉터, 미술애호가들에게 판매한다. 시장 경제의 입장에서 보면 공급자, 중개자,수요자의 3요소라고 할 수 있다. 공급자인 미술가는 예술가인 동시에 미술품 생산자로서 새로운 표현 양식을 창조하고 미술시장에 새로운 경향을 구축하는 동기가 된다. 미술가는 가장 개인적이고 주관적인 작품에 의해서 시장 형성이 가능한 직업인이란 사실이다. 창조적 사고에 대한 언어로 창작된 작품은 이 사회의 표현이며, 소통이며, 역사이다. 그리고 그 소통이 원활하게 이루어졌을때 예술적 가치로 인정받고, 곧 상품적 가치를 지니게 된다.
미술시장을 4단계로 나누면,
1차 미술시장 - 갤러리(화랑)
2차 미술시장 - 경매
3차 미술시장 - 아트페어
4차 미술시장 - 사이버 시장
2. 미술시장 규모
(1)미술시장 작품거래 규모 추정결과
미술시장 주요유통영역인 화랑(397개), 경매회사(13개),아트페어(35개)의 작품 판매금액 추정치와 공공영역인 건축물 미술작품, 미술은행,미술관(172개)의 작품 구입금액 추정치를 합산했다.
각 주체들 간의 작품거래 실적에서 발생한 중복값을 제외한 결과, 2012년도 한국 미술시장 규모는 약 4,405억원(거래 작품 수 25,195점)으로 추정되었다.
참고 자료
『2012 미술시장 실태조사』, 문화체육관광부, 예술경영지원센터, 2013
하민지, 『미술시장 개방에 따른 한국 미술시장의 문제점과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동아대학교, 2009
이동일,『미술시장 현황분석을 통한 국내갤러리 운영 활성화에 관한 연구』,석사학위논문,추계예술대학교,2005
김주은,『한국, 중국, 일본 미술시장 현황 연구 : 2001년부터 2011년까지의 미술시장』,석사학위논문,단국대학교, 2012
박찬자,『한국 현대 미술 시장 활성화 방안 연구』,석사학위논문, 가천대학교, 2010
이상호,『한국미술시장의 현황 및 발전 방안 연구』,석사학위논문, 경기대학교,2008
김정은, 『한국의 미술품 경매현황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경기대학교, 2005
도널드 톰슨, 『은밀한 갤러리』,리더스북, 2010
최병식, 『미술시장과 아트딜러』,동문선, 2008
최병식, 『미술시장 트랜드와 투자』,동문선, 2008
김달진 미술연구소 http://www.daljin.com/
서울경제 http://economy.hankooki.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