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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리학] 교육의 내재적 정당화(지식의 형식과 삶의 형식) - 비트겐슈타인과 피터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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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14.09.20
최종 저작일
2014.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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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정성것 작성하여 만들어서 A학점 받은 레포트입니다.
다른 레포트 자료보다 가격면이 저렴하다고 해서 자료의 질이 결코 떨어지지 않아요.
활용하거나 참고하셔서 레포트 작성에 많은 도움되길 바래요.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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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비트겐슈타인은 피터즈와 달리 교육의 문제에 직접적인 관심을 표명하지 않으며, 그것의 정당화 문제에 관해서도 특별한 입장을 취하지 않는 철학자이다. 그러나 그가 정당화의 문제에 관하여 비교적 상세하게 다루고 있는 저서가 있다. 그것은 그의 후기철학에 속하는 ?확실성에 관하여?이다. 이 저서에서 비트겐슈타인은 경험적 명제 가운데에는 우리가 확실하게 참으로 알고 있지만 그 앎의 증거를 찾을 수 없고, 또한 그것을 모르는 경우도 상상할 수 없는 명제들이 있다는 말을 한다. 예컨대, ‘나에게 손이 있다’거나 ‘세계는 존재한다’ 등의 명제가 그 예에 해당한다. 비트겐슈타인에 의하면 이러한 명제들은 의심과 정당화의 요구로부터 제외되며, 우리의 언어활동 안에서 사고와 행위를 가능하게 해 주는 근본토대를 이룬다는 점에서 확실성의 영역에 속한다(OC, §401). 논고에서의 비트겐슈타인은 논리와 수학의 명제들이 우리의 사고의 근본토대를 이룬다고 생각했었다. 그러나 그가 후기철학에 이르러서 더 이상 논리와 수학의 명제가 아닌 경험적 명제들을 우리의 삶의 확실한 토대로 간주한다는 점은 상당히 주목할 만하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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