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빈과 어거스틴(요약 및 서평과 적용)
- 최초 등록일
- 2014.08.04
- 최종 저작일
- 2013.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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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1. 칼빈과 어거스틴의 비교
2. 최근의 종교개혁 연구
Ⅱ 어거스틴
3. 새롭게 조명하는 4세기 북아프리카 교회의 발전과 영성
4. 어거스틴의 교회론
5. 어거스틴의 세례관
6. 어거스틴의 교회와 국가
Ⅲ 칼빈
7. 칼빈과 인문주의
8. 칼빈의 경건 사상
9. 칼빈의 설교관
10. 칼빈의 그리스도인의 삶
11. 칼빈의 목회와 사회복지
12. 칼빈의 교회와 국가
13. 칼빈의 교회의 정치 참여
Ⅳ 칼빈과 어거스틴
14. 칼빈과 도나투스 논쟁
15. 어거스틴과 칼빈의 예배관
16. 어거스틴과 칼빈의 교회 성장
17. 『신국론』과 『기독교 강요』의 교회와 국가
18. 어거스틴과 칼빈의 교회와 국가
19. 어거스틴과 칼빈의 국가관
Ⅴ 칼빈주의 국가관과 한국의 통일
20. 개혁주의 국가관과 통일
21. 평양대부흥운동과 남북 통일
Ⅵ 적용
본문내용
현대 기독교는 유렵과 북미는 물론 남미, 아시아, 아프리카 등 제반 문명권을 포함하고 있다. 각 지역의 기독교 공동체가 미래를 향한 신학적 방향을 모색할 때마다, 신학자들은 기독교 전통으로 돌아가 과거의 지혜에 귀를 기울이게 된다. 이런 맥락에서 칼빈 연구, 어거스틴 연구, 그리고 칼빈과 어거스틴에 대한 비교 연구는 초, 중세 기독교나 근대 유럽 기독교 문명의 근원에 대한 탐구일 뿐 아니라, 아시아 기독교의 정체성을 세우고자 하는 신학적 노력에 있어서도 의미심장한 일일 것이다. 본 책에서는 이 의미심장한 칼빈과 어거스틴의 비교 연구를 “교회의 국가의 관계”라고 하는 매개를 사용하여 접근하는 방법론을 세 가지로 고찰하였다. 유럽의 중세 문명이 붕괴하고 근대 사회로 재구성되어 가면서 경쟁적인 교회 운동들이 충돌하던 급변기인 종교개혁시대에 태어나서 성장했던 칼빈의 사상은 16세기의 역사적 경험과 문화적 문맥 속에서 고려되어야 한다. 한편 어거스틴의 사상도 기독교 국가였던 로마 제국의 몰락기인 4세기 말 5세기 초에 북아프리카 교회를 섬겼던 그의 배경이 고찰되어야 한다.
<중 략>
내가 배운 ‘신학’과 ‘교회’가 만난다면, 평양대부흥운동 같은 폭발적인 역사의 현장이 다시 재현되지 않으리란 법은 없다. 하나님은 지금도 그런 모습을 기대하고 계시지 않겠는가.
교회만 커지고, 그리스도인이 점점 물질적으로 풍요해지는 것만이 하나님이 원하시는 모습이라고 생각한다면, 우리에게 미래는 없으며, 우리 신학도 죽은 것이 되고 만다.
그동안 북한에 대한 애통한 마음은 있었지만, 방법과 방향을 몰라 내 삶에서 이내 멀리하고 있었다. 하지만 하나님은 명확하게 보여주고 계신 것이었다. “평양대부흥운동”을 통해서.
단지 우리의 뜨거웠던, 그리고 화려했던 역사의 한 장면으로 사진첩 속에 보관하라는 것이 아니라 다시금 재현하라고 얘기하고 계신 것이었다. 그 때와는 상황도, 시대도 많이 변했기 때문에 평양대부흥운동의 배경, 본질적 내용, 성격, 그리고 그 결과와 교훈을 학문적으로 분석하여 오늘의 교회 현장에 실제적으로 적용될 수 있도록 하는 작업을 해 나가야 한다.
그게 바로 나의 사명이고, 신학을 하는 우리의 몫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