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파일시티 이벤트
  • LF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노인학대의 개요와 유발요인 및 노인학대 현황과 대응 정책 현황 그리고 노인학대에 대한 사회복지적 개입 실천과제

*영*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14.07.25
최종 저작일
2014.07
21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3,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이글에서는 우선 노인학대의 개념과 세부유형 및 우리나라의 노인학대 현황에 대해 알아보고 노인학대의 유발요인을 일반적인 경우와 노인시설의 경우로 나누어 분석합니다.
또한 노인학대 관련 국제적 논의와 정책제안 및 한국의 노인학대 대응 정책 현황을 살펴본 후 노인학대에 대한 사회복지적 개입 실천과제를 제시합니다.

노인학대에 관한 많은 자료를 읽고 꼼꼼히 정리하였습니다.
이 자료가 여러분의 학습에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목차

Ⅰ. 들어가며

Ⅱ. 노인학대의 개념, 유형 및 현황
1. 노인학대의 개념
2. 노인학대의 세부 유형
3. 노인학대 가해자 원인분석
4. 우리나라 노인학대 현황

Ⅲ. 노인학대의 유발요인
1. 일반적인 경우
2. 노인시설의 경우
가. 외부 환경 및 정책적 요인
나. 시설노인의 특성
다. 시설 및 종사자의 특성

Ⅳ. 노인학대 관련 국제적 논의와 정책제안 및 한국의 노인학대 대응 정책 현황
1. 국제기구
가. 고령화에 관한 마드리드 국제행동계획
나. 유럽지역의 정책적 제안과 대응 현황
다. 노인학대 관련 NGO 활동
2. 한국의 노인학대 대응 정책 현황

Ⅴ. 노인학대에 대한 사회복지적 개입 실천과제
1. 노인학대 예방 대책
가. 사회적 차원
나. 노인 차원
다. 가족 차원 - 부양스트레스를 경감시키기 위한 가족지원 프로그램 필요
2. 노인학대 개입 및 종합대책
가. 노인학대 개입
나. 노인학대 종합대책

Ⅵ. 나오며

Ⅶ.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들어가며
인구고령화와 산업화로 노인의 역할과 지위가 크게 약화되면서 다양한 형태의 노인문제가 대두되고 있다. 이 중에서 자녀가 노부모를 홀대하거나 위협을 가하는 노인학대는 신문방송매체 등을 통해 끊임없이 사회적 문제로 부각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1990년대 이후부터 가정폭력의 일환으로 노인학대에 대해 관심을 가지기 시작했으며, 현재 이에 대한 다양한 학문적, 정책적 접근을 시도하고 있다(권중돈 2004). 최근에는 노인학대의 범주에 정서적 무관심 등의 행위도 포함되어야 한다는 논의가 설득력을 얻으면서, 인식의 폭도 넓어져야 할 필요성이 증대되고 있다.
한국사회의 급격한 경제적 발전과 정치적 격동은 한국사회 내 세대 간의 생활양식와 행동양식, 문화 등에 있어 커다란 간극을 만들었다. 한국사회가 가진 세대 간의 격차는 저출산과 노령인구의 증가 등으로 인해 노인에 대한 사회적 비용의 부담감이 증가하면서 노인과 타세대간의 세대갈등을 야기하게 되었다. 이러한 세대간 갈등이 야기하는 심각한 문제 중의 하나가 노인학대라고 할 수 있다.

<중 략>

1. 국제기구
가. 고령화에 관한 마드리드 국제행동계획
노인학대는 인구고령화에 대응하기 위해 세계적으로 공유해야 할 정책틀과 과제를 제시하기 위해 UN이 2002년에 발표한‘고령화에 관한 마드리드 국제행동계획(Madrid International Plan of Action on Ageing: 이하 MIPAA)’의 18개 과제중 하나이다. 「유기, 학대와 폭력으로부터의 보호」라는 과제를 통하여‘노인에 대한 모든 형태의 유기, 학대 및 폭력 근절’과‘노인학대 대응을 위한 지원서비스 신설’이라는 2개의 권고행동 하에 12개의 세부행동을 제안하고 있다.
첫번째 권고행동인‘노인에 대한 모든 형태의 유기, 학대 및 폭력 근절’하에 다음과 같은 7개 세부행동이 포함되어 있다.

참고 자료

국제적 관점에서 본 한국의 노인학대실태 및 정책적 대응(정경희, 한국보건사회연구원, 2013.)
노인학대의 원인에 대한 생태학적 연구(한은주․김태현, 한국노년학, vol. 20, 2000.)
노인학대의 이해와 예방(권중돈, 목원대학교, 2002.)
학대의 세대전이를 통해 본 노인학대(이현주, 경성대 사회과학연구 제29집 3호 2013. 08.)
한국 노인학대의 현황과 사회복지적 개입(서윤, 보건과 복지 제7집 2004. 12.)
*영*
판매자 유형Platinum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노인학대의 개요와 유발요인 및 노인학대 현황과 대응 정책 현황 그리고 노인학대에 대한 사회복지적 개입 실천과제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