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의 반항정신과 컬트에 대하여
- 최초 등록일
- 2003.06.25
- 최종 저작일
- 2003.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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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정성껏 작성한 레포트예요.많은 도움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서론
-본론
1. 전후 유럽의 네오리얼리즘
-자전거 도둑(1948)
2. 매카시즘과 헐리우드
-우리에게 내일은 없다(1967)
3. 월남전을 바라보는 새로운 시각
4. 기성 문화에의 도전- 컬트 정신
5. 컬트영화의 대표감독
-결론
본문내용
1985년 르느와르 형제에 의해 시작된 영화의 역사는 올해로 107년을 맞는다. 그동안 많은 영화들이 태어났고, 또 사라졌으며 그 결과 '고전'이란 소수의 영화만이 살아남아 지금까지 전해져오고 있다. 그 영화들은 대체로 두가지 경향, 즉 순종적 또는 혁명적 경향을 띠게되는에 여기서는 후자쪽, 즉 기존 사회의 관습에 도전하는 과감한 영화들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1.전후 유럽의 네오리얼리즘
1945년 독일의 폴란드 침공으로 인해 발발했던 제 2차 세계대전은 5000만명 이상의 사망자와 4조달러 이상의 피해를 남긴 채 연합군의 승리로 막을 내렸다. 그 해 5월 독일의 항복으로 인해 유럽에는 다시 평화가 찾아든다. 그 후 제작된 전후 영화중 최초의 걸작이라 평가받는 영화는 이탈리아 레지스탕스의 이야기를 다뤘던 <무방비 도시(1945)>였다. 지나친 선과 악의 구분, 멜로물을 연상시킬 정도의 감정을 과잉표출하는 음악의 무분별한 사용등....여전히 극영화 기법에 얽매였지만 기존 영화에선 볼 수 없었던 현실에 대한 냉엄한 성찰이 담겨 있었다. 그 때문에 평론가들은 이 영화를 단순히 네오리얼리즘 계열 영화의 시초로만 보지 않고 나가서 프랑스 누벨바그(Nouvelle Vauge:새로운 물결)에서 제 3세계 영화에 까지 막대한 영향을 미친 '영화의 교과서'라는 평가를 내렸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