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적 분석] 감독 오시이마모루에 대한 분석
- 최초 등록일
- 2001.12.03
- 최종 저작일
- 2001.12
- 11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4,000원
소개글
공각기동대나 오시이마모루를 영화적 극영화로의 시각적 조명
목차
1.애니매이션 공각기동대에 관해(1995년작)
가.개요
나.줄거리
다.의도 및 작품분석
라.미장센
a. 물
b. 화석
c. 세피로트의 나무
d. 바다위의 가상도시
e.음악
마.결론
2.감독 오시이마모루 감독론
본문내용
애니는 극영화에서 표현할 수가 어려운 샷을 잘 표현 할 수 있다. 그리고 더욱 함축적인 표현을 쓴다. 이 영화역시 시작부터 사건이 터지면서 장엄한 음악과 함께 타이틀 자막을 넣고 있다. 음악은 계속 흐르고 창살이 없는 창문을 통해서 바깥 시내정경만 보이는 가운데 감독타이틀이 보여지며 화면밖 헬리곱터가 먼저 나면서 헬기가 등장한다. 여러가지의 앵글샷을 구사하면서 음악과 배경으로 분위기를 자아낸다. 신호등의 불빛, 수많은 간판들, 너저분한 쓰레기들, 다닥 다닥 붙어있는 벽보, 음향효과, 등으로 전체의 색깔이 채도가 약하며, 빛바랜 렘브란트 효과의 미래의 상을 미장센을 통하여 연출하고 있다.
주,객관적 시점을 통하여 삐둘어진 사선구도를 이용하며, 실사의 심도깊은 조명효과의 분위기를 영화전반에 표현하고 있다. 사이보그들로 인한 잔인함과 폭력을 인간이 하는, 인간이 만들어가는 모습을 단적으로 보여주고 있다.
사이보그의 합체는 하여 소녀의 탄생으로서 그녀의 생각으로 인하여 인간의 이중성을 표방하고 있다. 언제나 한결같이 끝나지 않을 것이며 정체성의 자아 돌고 도는 인생사을 암시하고 있다.
참고 자료
만화영화론: 이마무라다이헤이. 다보문화사 만화영화베스트:아름사
만화영화기획에서 제작까지:유재석. 영진출판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