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스프레에 대하여
- 최초 등록일
- 2003.06.25
- 최종 저작일
- 2003.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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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많은 양의 자료를 발표를 위해 함축하여 성의껏 작성한 발표자료입니다. 도움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1.코스튬 플레이란?
2.코스프레의 변천과정
3.한국의 코스프레
4.코스프레의 긍정적/부정적 요소
5.코스프레를 바라보는 다양한 시각
6.발전 가능성과 영향력
7.결론
본문내용
1.코스튬 플레이란?
복장을 뜻하는'코스튬(costume)'과 놀이를 뜻하는
'플레이(play)'의 합성어로 코스튬 플레이의 줄임말.
만화나 게임의 주인공, 대중스타, 역사적 인물의
복장, 헤어스타일, 제스쳐등을 모방하는 취미 문화.
(코스프레의 상상의 캐릭터의 현실화와 캐릭터와
자신간의 동일시 특징)
=>현존하는 인물뿐아니라 존재하지 않는 가상의 존
재에 대한의상, 소품, 상황묘사등을 설정하여
즐기는 행위까지 코스프레의 범주에 포함됨.
2.코스프레의 변천과정
①코스프레의 유래(두 가지 설)
중세 유럽의 기사들의 장례식에서 사람들이 추모의
의미에서 비슷한 복장으로 참석하였던 것
중세 영국에서 시작-위인들의 초상화의 흉내(가장 -해리포터 코스프레 이미지-
무도회)
=>개척시대 미국으로 전파(할로윈데이)
코스프레 성격의 역사속의 행위들
원시시대의 제례문화(원초적 제례의식에서 동물이나 신의 옷차림을 대신하여 사용되던 가면문화), 카니발의 가장행렬, 조선시대의 마당극, 경극등의 가면극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