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 론1. 기업선정이유
2. 해외진출동기
(1) 일본
(2) 중국
Ⅱ. 본 론
1. 해외진출과정과 전략
(1) 일본시장 진출방법
(2) 중국시장 진출방법
2. 기업경영성과
3. SM엔터테인먼트의 성공/실패 사례
(1) 성공사례
(2) 실패사례
4. Dunning의 절충이론
(1) 독점적 우위론
(2) 입지특유의 우위론
Ⅲ. 결 론
1. SM엔터테인먼트의 한계
2. SM엔터테인먼트의 향후 과제
3. 조원들의 의견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1. 기업선정이유
최신 문화를 알려면 TV에 나오는 가수를 보면 알 수 있다. 특히 아이돌 가수(주로 청소년에게 큰 인기를 얻는 가수)의 활약은 대단하다. 가수, 연기자, mc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하고 있다. 가수들은 여기에만 만족하지 않고 해외에 나가 한류를 전한다. 한류 열풍이 일어나면서 해외 시장으로 눈을 돌리는 기업들이 많다. 그 중 SM엔터테인먼트는 아이돌의 시초인 HOT와, 한국 가수로서는 처음으로 오리콘 차트 1위를 차지한 BOA, 그 외에도 동방신기, 샤이니, 소녀시대 등 많은 가수들을 해외로 진출 시켰고 또한 성공을 하였다. 앞으로 기업들이 해외진출 하는 이유에 대해서 간략해서 적으면서 SM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2. 해외진출동기
(1) 일본
일본의 미국 다음으로 규모가 큰 세계 2위의 음반시장을 형성하고 있었다. 일본 음반시장은 70%가 자국의 음악이 차지하지만 다른 나라의 음악이 진입하기 힘든 구조를 가지고 있었다. 또 우리나라의 음반시장이 특정장르가 히트하면 다른 가수들도 너도나도 그 장르를 따라하는 것과는 달리, 일본은 전 장르에 걸쳐 고르게 두터운 매니아층이 형성되어 있어 전 세대에 걸쳐 다양한 음악장르가 공존하는 특색을 지니고 있었다. 10대 위주의 댄스곡 일색인 우리나라와는 달리 활동한지 10년이 넘는 중년 가수나 그룹들도 음반 판매 순위에서 1,2위를 다툴 정도였다.
일본의 음반시장의 또 다른 특징은 한국에서는 낯선 싱글앨범과 정규앨범 체제로 이루어져 있다는 것이다. 우리나라의 음반 한 장을 살펴보면, 대체로 대표곡과 후속곡, 그리고 기타 나머지 노래들로 채워져 있다. 이와는 달리 일본은 한곡을 만들어, 그 곡으로 무슨 버전이라 하여 편곡해서 부르고 또 연주곡으로 만드는 식으로 하여 싱글앨범 한 장이 제작된다. 그래서 싱글 한 장당 3~4곡의 노래가 보통이다. 그 싱글앨범을 모아 신곡 몇 곡을 추가하여 정규앨범을 발매하는 형태로 음반제작이 이루어지고 있다.
1980년대부터 자리잡기 시작한 일본음악의 장르별 움직임은 1990년대 들어와 최고의 전성기를 맞이했으며, 레코드사의 약세와 그에 따른 프로덕션의 강세로 아티스트들의 파워가 상당히 높아졌다. 또한 인디의 활성화로 실력과 비주얼을 겸비한 아티스트들이 속출하고, 새로운 음악 영역에서의 신인 아티스트들이 대거 출현하게 되었다.
참고 자료
한국기업의 글로벌경영 사례집. 박영사. 2005한류 스타가 만들어지는 과정에 대한 사례 연구 : SM 엔터테인먼트를 중심으로. 인천학교 대학원. 김수정. 2006.12
한국 엔터테인먼트 기업의 중국 진출 전략.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서영영. 2007.
우리나라 지적재산권 관련 문화상품에 대한 해외시장에서의 보호 및 진출 확대 방안 한류와 문화콘텐츠 관련 사항을 중심으로 . 연세대학교 법무대학원
중앙일보 사회면 이수만 SM이사 "돈을 움직여야 진정한 스타". 2007
경제가치 2000억 보아, 데뷔부터 성공까지. 세계일보. 2007.01.29
http://www.segye.com/Articles/Spn/Entertainments/Article.asp?aid=20070130001532&ctg1=01&ctg2=&subctg1=01&subctg2=&cid=0101060100000&dataid=200701301100000033
한류 '메이드 인 코리아' 넘어 '메이드 인 차이나'로. 연합뉴스. 2007.03.04
사업보고서(일반법인) 2011.3.30 http://www.smtown.com
중앙일보 경제면 이노패스트2001⑤ SM엔터테인먼트 2011.02.20
소녀시대의 일본 첫 CF는 목캔디! 실감나는 표정 연기 압권. 스포츠조선. 2011.02.22
http://sports.chosun.com/news/ntype2.htm?id=201102230100161530012065&ServiceDate=20110222
소녀시대 일본 걸그룹 파워 2위. 국민일보 쿠키뉴스. 2011.03.03
http://news.kukinews.com/article/view.asp?page=1&gCode=ent&arcid=0004702756&cp=nv
보아는 1조원, 소녀시대는 얼마?..경제가치는. 파이낸셜뉴스. 2011.03.18
http://www.fnnews.com/view?ra=Sent0701m_View&corp=fnnews&arcid=110318143950&cDateYear=2011&cDateMonth=03&cDateDay=18
샤이니, 6월 일본 데뷔..亞 최초 애비로드 공연. 이데일리. 2011.04.27
http://spn.edaily.co.kr/entertain/newsRead.asp?sub_cd=EA21&newsid=01161126596220384&DirCode=0010201
에스엠, 日 도쿄돔 공연 확정 '한류 재점화'. 머니투데이. 2011.04.27
http://finance.naver.com/item/news_read.nhn?code=041510&office_id=008&article_id=0002526470
소녀시대 세번째 싱글 ‘미스터 택시’, 오리콘차트 1위. 스타투데이. 2011.04.30
http://star.mk.co.kr/new/view.php?mc=ST&no=275933&year=2011
오리콘 차트, 빌보트 차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