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의 가정생활
- 최초 등록일
- 2003.06.20
- 최종 저작일
- 2003.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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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 본론
1) 가족 제도의 변화
2) 이성교제와 배우자 선택
3) 결혼
4) 이혼과 재혼
5) 부부및 자식관계
6) 출산및 육아
3. 결론
본문내용
1. 가족제도의 변화
가정이란 혈연으로 맺어진 사람들의 모임으로서 인간적 삶의 공간이며, 모든 사람들의 최종적 안식처며, 사회구성의 기본단위이다. 가정생활은 그 사회의 체제적 특성에 따라 좌우되는 경우가 많다. 온 국민성 형성의 터전이며 한 사회의 기초단위가 됨은 물론 사회 구조적 특성을 결정하는 요인으로 작용하기도 한다. 북한도 역시 가정을 ‘사회의 기층생활단위’라고 규정하고 있다.
북한에서의 가족개념은 사회주의 가족이론을 처음으로 정리한 엥겔스의 사회ㆍ경제적 측면에서의 역할에 중점을 두고 있다. 그는 ‘가족, 사유재산, 그리고 국가의 기원’이라는 논문에서 일부일처제적 개별 가족제도 및 여서억압의 기원과 본질을 사회구조의 역사적 변화과정에서 설명하고 있다. 북한의 가족, 여성정책의 궁극적인 목적은 북한 체제의 유지와 발전에 부합하도록 하는 것이다.
엥겔스는 역사에서의 결정적인 계기는 첫째, 직접적인 생존의 수단으로서 의, 식, 주의 대상과 이에 필요한 도구의 생산을 말하며 둘째, 사회적 재생산으로서 인간 그 자체의 생산인 존족의 번식을 들고 있는데 사회조직은 이 두 가지 생산, 즉 노동의 발전단계와 가족의 발전단계에 의해 규정된다며 노동의 발전단계가 미약할수록, 생산물의 양이 적으면 적을수록, 사회적 부가 제한되면 될 수록 사회조직은 혈연적 유대에 대한 의존도를 높인다고 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