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객의 기능
- 최초 등록일
- 2003.06.18
- 최종 저작일
- 2003.06
- 10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3,000원
소개글
관객의 기능
목차
1. 개요
2. 관객의 정의
3. 관객의 기능
4. 결론
본문내용
3. 관객의 기능
1)공연의 전통적인 구조에서 관객의 기능
공연자는 관객의 임재하에 있다. 공연예술가뿐만 아니라 제작적 예술가도 관객을 위하여 무엇인가를 하며, 예술작품도 궁극적으로는 관객에게 제시된다는 것은 사실이나, 그 단계에 대개 예술가는 부재한다. 그러나 공연예술가는 필수적으로 관객의 임재하에 있다. 호로비츠의 연주회에 쇼팽은 부재할 수 있으나, 관객이 부재할 수는 없다. 관객의 기능은 제작도 행위도 아니요, 예술작품이건 공연이건 미적 대상을 수동적으로 관조하는 것이다.
관객을 미적대상의 구성요소라고 주장한다. 이 이론에 따르자면, 객석은 미적가치가 창출되는 장소이다. 저자는 그들이 작품을 만들므로 가치 있지만, 작품은 공연에 올려져야만 완전히 구성된다. 따라서 궁극적으로 작품을 구성하는 것은 공연자라기보다는 관객이다. 공연으로부터, 그리고 개별적인 관객에 의한 수용으로부터 추상된 작품은, 관객이 구성할 때에만 완전히 취득되는 잠재적인 가치를 지닌다. 어떤것이라도 가치있는 미적 대상이 되거나 미적 대상으로 구성될 수 있다. 그들에게는 관객의 해석이 모두이다.
이 이론은 전통적인 구조에서 한 가지만을 가치롭게 여긴 문맥속에서 나온것이다. 미적가치는 전통적인 구조 속의 어느 한 요소에만 놓일 수 없다.
적절한 이론은 전통적인 구조 속의 모든 요소에 적극적인 가치를 부여한, 보다 온건한 이론일 것이다.
참고 자료
여성비평의 어제와 오늘 현대시사상 1991 봄 권영택
페미니즘 비평 시문학 1991. 4. 5 박경혜
한국연극과 관객 태학사 신아영
관객을 위하여 평민사 폴덤
석사논문
서사극의 서술적 특성과 관객의 개입에 관한 문제 동아대 류은희
Jerzy Grotowski의 실험연극에서 관객참여에 관한 연구 경성대 배미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