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F몰 이벤트
  • 파일시티 이벤트
  • 캠퍼스북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관객 참여 공연의 한계 - 연극 쉬어매드니스를 중심으로

greencoffee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16.08.02
최종 저작일
2016.05
2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2,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목차

없음

본문내용

연극 <쉬어매드니스>는 미국 역사상 가장 장기간 공연한 연극으로서 기네스북에 오른 극이다. 우리나라에 번안되어 들어올 때도 극이 막을 내리는 날짜를 정하지 않아 지금까지도 지속적으로 공연을 하고 있다. 작년 인터파크 연극 부문에서 3위를 차지하기도 한 <쉬어매드니스>가 이렇게 많은 사랑을 받는 건 다른 연극들과의 차별성 덕분이다. 일반적인 연극들이 관객을 시청자의 입장에 놓고 무대 위의 배우들이 극을 이끌어 가게 하는 반면, <쉬어매드니스>는 관객들이 직접 무대 위에서 벌어진 살인사건의 목격자로서 범인을 검거해 낸다.

<중 략>

먼저, 연극 <쉬어매드니스>에서 그 날의 범인은 극의 3분의 2 이상이 진행됐을 때 정해진다. 인터미션을 15분 가진 후 형사 역할을 맡은 배우는 관객들이 각자 생각하는 범인이 누구인지 거수로 파악한다. 그리고 가장 많은 관객들이 의심하는 배우가 곧 그 날의 범인이 된다. 그때부터 극은 범인으로 ‘지정’된 배우를 중심으로 흘러가기 시작한다. 하지만 한계는 여기서 나타난다.

참고 자료

이은경. 「관객과 소통하는, 진정성이 살아있는 연극을 기대하며」. 『공연과이론』.26. 공연과이론을위한모임:서울, 2007.
이경미. 「디지털 미디어 시대, 공연의 커뮤니케이션 - participation 또는 interaction」. 『드라마연구』. 44. 한국드라마학회:서울, 2014.
박연숙. 「연극에서 관객의 존재와 위상 - 팀 크라우치의 <디 오써>를 중심으로」.『공연과이론』. 44. 공연과이론을위한모임:서울, 2011.
강낙현, 김태원. 「[무용] 관객과 함께하는 예술적 창조의 과정이 더 의미 있다.」. 『공연과리뷰』. 20. 현대미학사:서울, 2014.
김기란. 「[연극(1)] 관객의, 관객에 의한, 관객을 위한 연극 - 1991년, 새로운 연극문화의 출발점(2)」. 『공연과리뷰』. 52. 현대미학사:서울, 2006.
전윤경. 「동시대 공연에 나타나는 ‘관객 참여’방식 연구 - 런던 펀치드렁크(Punchdrunk)극단의 <Sleep No More>를 중심으로」.『공연문화연구』. 32. 한국공연문화학회:서울, 2016.
greencoffee
판매자 유형Bronze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관객 참여 공연의 한계 - 연극 쉬어매드니스를 중심으로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