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음악
- 최초 등록일
- 2014.06.13
- 최종 저작일
- 2014.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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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대중음악 수요자
2. 대중음악 매체
3. 대중음악 생산자
4. 대중음악
본문내용
1. 대중음악 수요자
19세기 예술의 중심은 프랑스 영국이었음. 20세기들어 미국의 예술가들은 정신적 뿌리를 유럽에 두고 그중에서도 음악은 가장 보수적임. 독자적인 대중음악, 영화와 같응 대중 예술 문화가 싹틈
(1) 노동계급
- 미국에서 도시화는 19세기말부터 20시기 초에 걸쳐 크게 진전됨.
- 노동자들은 흑인연주가가 연주하는 고향의 음악을 들으며 향수를 달래려고 술집에 모여들었고, jazz가 북부 공업도시로 전파됨
(2) 신중간계급
- 포드주의의 성공으로 노동자들도 경계성장의 과실을 나누어 갖기는 했지만, 1920년대 미국 소비사회를 이끌어간 주인공은 노동계급이 아니라 새롭게 성장한 신중간 계급이다.
<중 략>
3.대중음악 생산자
(1) 음반사
- 20세기 후반 음반사는 대기업으로 변신했고, 음악 생산과정에서 가수나 연주자보다 우위에서 그들을 지배하게 되었다.
- 대중음악의 생산은 더 이상 개인 음악가 혼자의 일이 아닌, 많은 기술자들에 의해 스튜디오에서 녹음. 편집되어 음반으로 제작되었음.
(2) 재즈 음악가
- 재즈의 첫 세대는 빈곤하고 교육받지 못한 사람들이 있었다. 1920년대에도 돈을 많이 번 재즈 음악 연주자는 소수에 불과했다.
- 20세기 후반 재즈는 오락 음악이 아닌 예술음악으로 간주되어 1950년대 재즈 연주자들은 예술가란 자부심을 가지고 디지 길레스피, 찰리파 같은 사람들은 기벽과 호헤미안 기질로 아방가드로 예술가의 길을 걸었으며, 지성적인 마일스 데이비스, 침울하고 내성적인 존 콜트레인인 전형적인 예술가의 모습이다.
<중 략>
(3) 록
- 1950-60년대에 걸쳐 대중음악 수요자와 생산자의 구성에 변동이 있었고 이에 따라 새로운 음악이 나타났다.
- 1950년대에 대중음악 수요자는 성인을 중심으로 한 가족이라 아니라 시대 청소년으로 바뀌었다.
- 1950년대의 로큰롤은 이러한 수요자 변동에 부응하여 대중음악의 주류로 성장했다.
- 1960년대의 록은 대중음악 수요자의 중심이 대학생층으로 이동하고 대중음악 생산자도 수요자와 동일한 신중간계급으로 이동하면서 탄생한 음악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