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 사, 자, 집 감상문
- 최초 등록일
- 2003.06.11
- 최종 저작일
- 2003.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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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경부
사부
자부
집부
본문내용
경부
송대 이후로 《맹자》란 책은 사서의 하나로 자리잡았다. 사서란 논어, 맹자, 대학, 중용을 말한다. 그런데 말이 사서지 실제로는 사서의 절반 이상을 차지하고 있는 것이 《맹자》이다. 그 후로 역대 황제를 위한 특강이라 할 경연의 교재로 채택되었고 또한 과거 시험의 표준 교과서로 굳어졌다. 이로써 <맹자>란 책은 중국 사상사에 있어서 막대한 영향력을 구사했다.
맹자의 성선설은 일종의 강제적인 추론으로 이루어져 있다. 인간의 본성은 원래 착하므로 사람들은 누구나 이러한 본성을 계속 유지토록 전심전력으로 노력해야 한다는 것은 맹자의 논리로서는 지극히 당연한 추론과정이자 결론이었다. 인간은 자유롭게 태어났으므로 이러한 자유를 계속 누리기 위해서는 전심전력으로 노력해야 한다는 루소의 자유론과 같은 추론 과정이다.
맹자의 소박한 평등사상---「풍년이면 먹을 것 걱정에서 해방되고 흉년이더라도 죽을 지경에 빠지지 않는다」거나 혹은 「형벌을 약하게 하고 세금을 적게 거둔다」는 식의 소박한 평등주의는 사회조직이 비교적 간단한 농업사회에서는 진리로서 적용될 수도 있었고 또한 그런 상황에서는 필요한 것이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