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양론과 중용사상
- 최초 등록일
- 2003.06.07
- 최종 저작일
- 2003.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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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음양론
1. 음양의 의미
2. 음양의 기원
3. 음양의 속성
4. 음양론의 기본법칙
5. 결
Ⅱ. 중용론
1. 서
2. 우임금과 순임금의 중용
3. 공자의 중용
4. 자사의 중용
5. 맹자의 중용
6. 중용의 개념
7. 결
본문내용
1. 음양의 의미
1) 춘추전국시대 이전의 음양
최초의 음양의 개념은 햇빛의 향배를 의미하였다. 즉 햇빛을 받아서 양광이 충만한 곳을 양이라고, 햇빛을 등져서 일광이 적은 곳을 음이라고 했다. 즉 음양은 자연계에 보편적으로 존재하는 대립적 양면, 상대적 특성을 나타내는 개념으로 일광과 암흑의 운을 대립시킨 것이며, 고대 천문관으로 착안하여 우주사물관에 이르기까지 일관된 대립성을 표시하게 된 개념을 포함한 것이다.
2) 춘추전국시대 이후의 음양
춘추전국시대 특히 전국시대에 이르면 음양의 인식에 대단한 발전이 있었다. 내용은 더욱 풍부해지고, 개괄성이 더욱 강해졌으며 운용은 매우 광범위해져서 고대의 소박한 대립통일 관의 기본을 형성하였다. 이 시대의 저술 중에 이미 음양을 이용하여 운석, 지진의 발생과 일월성신의 운행 등을 서술하였다. 특히 태양이 가장 높이 올라가면 곧 하강하기 시작하고, 달이 만월이 되면 곧 이지러지기 시작한다고 여김으로써, 음양이 극점에 도달하면 곧 그 반대방면으로 전화한다고 보았다. 이는 음양학설의 내용을 더욱 풍부하게 한 것으로 비로소 음양을 모든 자연현상의 발전과 변화의 근원으로 생각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