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르도 하우스(램쿨하스)
- 최초 등록일
- 2014.01.25
- 최종 저작일
- 201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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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과제의 배경 및 목적
2. 과제의 범위 및 방법
Ⅱ. 건축공간에서의 해체
1. 해체이론의 발생 배경
가. 용어의 정리
나. 구조주의와 탈구조주의
다. 러시아의 구성주의3
2. 건축에서의 해체
Ⅲ. Rem Koolhaas
1. Rem Koolhaas의 성장
가. 약력
나. 수상 경력
다. 성장
2. S,M,L,XL
3. OMA의 Partners
4. 건축적 성격
5. 작품들(OMA 포함)
Ⅳ. 작품 분석
1. MAISON À BORDEAUX
가. MAISON À BORDEAUX가 지어지게 된 계기.
나. MAISON À BORDEAUX의 구성
다. 도면
Ⅴ. 결과 및 결론
1. Ram Koolhaas의 실내 공간 분석 결과
2. Ram Koolhaas에 대한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1. 과제의 배경 및 목적
본 과제는 한 시대의 대표적 건축가들의 작품 중 하나를 선택 하여, 조사 및 탐구를 하여 그들의 뛰어난 점을 배우고 자신의 것으로 융화 시키며, 나아가 모형을 만드는 과정에서는 협동심과 함께 Project의 기본 구성 능력을 키우기 위함입니다.
2. 과제의 범위 및 방법
본 과제는 조별로 나누어지며 그중 1조(김태윤, 권영남, 김원우, 유희돈, 최양현)는 Rem Koolhaas의 MAISON À BORDEAUX를 조사하며, 조사한 내용을 바탕으로, panel과 건축 모형을 만듭니다.
Ⅱ. 건축공간에서의 해체
1. 해체이론의 발생 배경
가. 용어의 정리
Destruction은 오늘날 예술과 건축, 그리고 문학 비평에 있어서 가장 많은 관심을 갖게 하는 경향중 하나입니다. 예술에서는 Jacques Derrida의 철학에 영향을 받으며, 건축가들은 자신의 작품에 적용하고 있습니다.
건축적 관점에서 해체주의는 1988년 런던 테이트 갤러리에서 열린 심포지엄과 같은 해 6월 뉴욕 현대 미술관에서 열린 전시회를 통해 공식화 되었습니다.
‘해체이론’은 의미와 기호의 불확실성에서 출발 합니다. 외부로부터의 파괴를 의미하는 해체가 아닌 내부의 근본적인 해체를 추구 하는 이론으로 이는 공간 안의 공간을 찾아 새로은 의도를 규명하는 것입니다.
나. 구조주의와 탈구조주의
탈구조주의는 20세기 현대사회의 다양성과 분산화의 특징을 잘 보여준 예입니다. 구조주의는 제 2차 세계 대전 이후 유럽사회에 현저한 영향을 끼친 현상학과 실존주의에 비교 될 만한 1960년 이래 생긴 프랑스 과학 운동입니다.
<중 략>
다. 러시아의 구성주의
해체주의의 전축은 필립 존슨과 위글리는 그것을 러시아 구성주의의 관계 안에서 풀어냈습니다. 1988년 뉴욕 근대화 미술관의 초빙으로 7명의 건축가를 초청, ‘해체주의 건축’이라는 용어를 공식적으로 등장 시킵니다. ‘해체주의 건축’은 지리적 이질성과 문화적 다양성에도 불구하고 형태의 유사성을 보입니다. 이는 전 세계의 다양한 지역에 걸쳐 강하게 인지 할 수 있는 얘기가 됩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