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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제강점기 일본 지식인은 조선을 어떻게 생각했는가

*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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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14.01.11
최종 저작일
2012.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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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한일관계사 , 독자 연구주제였습니다. 일제강점기 각 방면의 일본 지식인은 조선을 어떻게 인식하였는가로
타자의 시선, 동시에 인식의 틀에 개인의 사상이 미치는 영향을 주로하였습니다.

목차

1. 서문

2. 본론
(1) 기타 잇키
1) 기타 잇키의 약력
2) 기타 잇키의 천황관과 역사관
3) 기타 잇키의 조선에 대한 인식
3-1) 국가로서의 조선
3-2) 국민으로서의 조선인
(2) 에비나 단조 목사와 혼고교회
1) 개요
2) 혼고교회 인사들의 대조선관
(3) 요시노 사쿠조
1) 요시노 사쿠조의 약력
2) 요시노 사쿠조의 조선인 ‘동정’
3) 요시노 사쿠조의 한계
(4) 우치무라 간조와 무교회파 기독교
1) 우치무라 간조
2) 야나이하라 다다오
(5) 이시바시 단잔
1) 이시바시 단잔 약력
2) 이시바시 단잔의 ‘소일본론’
(6) 야나기 무네요시
1) 야나기 무네요시 약력
2) 야나기 무네요시의 조선
3) 현재의 야나기 무네요시 비판
(7) 후세 다츠지
1) 후세 다츠지의 약력
2) 사회운동가 후세 다츠지
3) 조선과 후세 다츠지
(8) 가네코 후미코
1) 가네코 후미코의 약력
2) ‘버림받은 자’로서의 정체성
3) 개인주의적 아나키즘
4) 가네코 후미코와 조선

3. 결론

본문내용

1.서문

조선총독부에 의한 일본의 지배 시기는 일반적으로 한국인에게 있어서 민족사의 암흑기로 기억된다. 일본 제국은 그 본토에서조차도 강권에 의존하는 폭압적이고 전제적인 정권이었으며, 더욱이 식민지인 조선은 최소한의 형식적인 원칙과 권리마저 박탈된 체, 무관 총독을 필두로 한 군사적 점령 하에 제국을 위한 물적-인적 자원의 조달처로서만 취급될 뿐이었다. 이러한 일본 제국의 통치에 대한 당시 조선인의 대응을 현대 한국인은 서로 상반되는 두 가지로 기억하고 있다.
한쪽은 지사, 열사, 의사, 독립운동가 등으로 불리우는 부류의 일본 제국에 대한 ‘저항’ 이며, 다른 한편으론 부역자, 매국노, 민족반역자 등으로 불리우는 부류의 ‘(적극적) 친일’ 이 그것이다. 이는 다양한 문화적 재생산, 특히 민족사로서 ‘국사’ 가 교육되는 과정에서 보다 심화되어갔다. 그 결과 일제강점기는 ‘절대 악’ 일제와, 사리사욕에 눈이 멀어 이에 빌붙은 배신자들을 한편으로 하고 자신의 모든 것을 희생해 헌신하여 전적으로 국가와 -‘우리’- 민족만을 생각하는 ‘절대 선’ 독립운동가들의 마치 묵시록적인 대결의 시대이자, 절대 악의 강력함으로 인해 절망에 감싸져있는, 마치 ‘반지의 제왕’의 한 장면 같은 시대로 인식된다.

<중 략>

1919년 일본으로 귀국하였으나 가부장적인 아버지와 충돌하여 홀로 도쿄로 상경하여 고학의 길을 택하였다. 도쿄 거주 중 사회주의자 및 무정부주의자들과 교류하면서 무정부주의자가 되었고, 1922년부터 조선인 무정부주의자 박열과 동거하였다. 이후 무정부주의자 단체인 흑우회에 가입하였으며, 다시 23년에는 행동적 무정부주의자 단체인 불령사를 박열과 함께 조직하였다.
이로 인해 사법기관의 요주대상에 올라, 23년 관동대지진 이후 혼란 당시 구금되었다. 1926년 박열과 함께 천황가에 대한 폭탄 투척 계획으로 인해 대역사건으로 기소되었으며 사형을 선고받았다. 박열과 옥중 결혼을 하였으며 이후 무기징역혁으로 감형되었으나 우츠노미야 형무소에서 자결하였다. 옥중 결혼으로 박씨 문중의 사람으로 되어 박열의 형이 유골을 인수하여 박열의 고향 문경에 안장되어 현재의 묘소는 경상북도 문경시 박열의사기념관 옆에 있다.

참고 자료

정선태 역, 야마다 쇼지(2003). 가네코 후미코. 산처럼.
정선태 역, 마쓰모토 겐이치(2010). 기타 잇키. 교양인.
조정민 역, 가네코 후미코(2012). 나는 나. 산지니.
한상일(2000). 일본 지식인과 한국. 오름.
요시카와 나기 역, 마쓰모토 겐이치(2009). 일본 우익사상의 기원과 종언. 문학과지성사.
한상일(2004). 제국의 시선. 새물결.
임희경 역, 오오이시 스스무 외(2010). 후세 다츠지. 지식여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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