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문화] 대중문화와 스타론
- 최초 등록일
- 2003.04.27
- 최종 저작일
- 2003.04
- 16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소개글
앞부분은 현대사회와 대중문화라는 책의 요약내용이고 뒷부분은 제가 생각하는 god의 스타론입니다.
목차
1.현대사회와 대중문화
1) 대중문화와 스타 (1p)
2) 사회현상으로서의 스타 : 스타의 생산과 소비 (1p)
3) 스타만들기 : 그레이스 켈리와 마릴린 먼로 (3p)
4) 마돈나 패션 그리고 미디어 (5p)
5) 마이클 잭슨의 <Thriller> : 이미지와 은유 (7p)
6) 스타의 사회적 지위와 이동 (9p)
7) 스포츠 영웅의 사회학 (10p)
2. 스타론 : god
1)god의 성장과정 (13p)
2) 스타만들기
3)스타만들기의 문제점
4) god의 의미있는 휴먼 콘서트
5) 스타
본문내용
1.스타덤의 기원
생산이 소비를 결정하는지 아니면 소비가 생산을 결정하는지의 문제는 대중매체에 관한 토론에 항상 따라다니는데, 쉬켈은 <그의 신문 속의 사진>에서 스타덤의 역사를 "하나의 제도로서 영화 스타덤의 역사는 친숙한 것이다."라고 말했다.
램믈(Carl Laemmle)이 당시에 '바이오그래프 걸'로 알려졌던 플로렌스 로렌스가 세인트루이스에서 전차에 치여죽었다는 내용의 기사를 꾸며 주요 일간신문에 실었다가, 바로 다음날 거짓말이라는 광고를 냈는데 이 홍보기사는 스타덤의 역사에서 가장 중요한 사건으로 이야기되고 있다. 이 사건은 영화배우의 이름이 공중에게 알려진 최초의 경우이며 스타의 이미지를 의도적으로 제조해낸 첫 번째 사례라고 주장되기도 한다. 따라서 이 사건은 공중의 요구(소비현상으로서의 스타)와 제작자의 이니셔티브(생산현상으로서의 스타)의 교차점에 위치한다.
2.생산현상으로서의 스타
▷할리우드 경제학
스타는 다음과 같은 관점에서 할리우드 경제학의 가장 중요한 요소로 널리 간주된다.
(1) 자본 : 스타는 제작사들이 소유한 자본의 한 형태였다.
(2) 투자 : 스타는 투자의 손실을 막아주고 나아가 투자에 대한 이윤을 보증해준다.
(3) 비용 : 스타는 영화예산의 주요부분을 차지한다.
(4) 시장 : 스타는 영화를 팔고 시장을 조직하기 위해 이용되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