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지도와 3분박 전통노래와의 접목
- 최초 등록일
- 2013.11.01
- 최종 저작일
- 2013.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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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현장에서의 전통음악 지도 실태
2. 알아야 면장(面長)을 하지(민속장단과 음계의 이해 연수)
3. 우리노래 이해를 위한 창작지도
4.일반화 및 드리고 싶은 이야기
본문내용
7차 교육과정에서는 초등학교 음악과의 60%이상이 전통음악 관련 제재를 학습하도록 편성되어 있다. 그러나 교사들은 전통음악에 대한 이해 부족으로 학생지도에 많은 고민을 하고 있는 실정이다. 그나마 음악에 다소 관심이 있는 교사들은 녹음자료를 통한 가창중심의 앵무새 수업을 면하지 못하고 있는 게 사실이다. 이로 인해 전통음악 관련 제재곡의 구조적 이해와 표현활동의 음악수업이 현장 선생님들에게 매우 어려운 수업이 되고 있는 실정이다.
초등학교 전통음악 관련 제재곡을 분석해 보면 우리노래를 이해하고, 표현하는데 기본적으로 필요한 기초기능 영역으로는 장단, 가락, 시김새로 크게 나눌수 있으며, 학년별 제재곡의 기본 이해 요소도 같으나 다만 지도내용이 학년단계에 따라 다소 차이가 있을 뿐이다.
♣. 알아야 면장(面長)을 하지(민속장단과 음계의 이해 연수)
우선 선생님들이 전통음악에 대한 이해와 지도 방법을 알아야 학생들을 가르칠 수 가있다. 그래서 직원연수 시간을 마련하여 민속장단과 민속음계를 확실하게 연수하였다.
먼저 민속장단에 관한 이해를.....
우리나라 민속장단의 구조에는 기,승,전,결의 네 부분으로 나눌 수 있는데 이때 기와 결에 해당되는 첫박과 아홉째 박은 강박으로 표현하여야 한다. 우리나라 장단의 박법은 양악의 1박자와는 달리 속도가 아주 느리거나 빠르거나 간에 1박을 3등분한 1박 3분법(??=♪♪♪)인 복합 3박자이며, 소리에 따라 장단 반주가 기본꼴 장단 한가지로만 반주되는 것이 아니라 그 장단마다 소리의 흐름에 따라 여러 가지 리듬꼴로 변형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