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상파 화가 구스타브 카유보트 (Gustave Caillebotte)
- 최초 등록일
- 2013.10.04
- 최종 저작일
- 201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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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작가소개
1. Early life
2. Artistic life
3. Later life
4. Patron and collector
5. Other interests
Ⅱ. 활동시대
Ⅲ. 작품경향
1. 사진술을 연상시키는 현대적인 그림과 구도
2. 남성인물 중심의 그림
Ⅳ. 주요작품소개
1. 눈 내린 지붕 (Vue des toits, effet de neige)
2. 대패질하는 사람들 (Raboteurs de parquet)
3. 유럽 다리 (The Pont du Europe)
4. 위에서 내려다 본 대로 (Boulevard seen from above)
5. 카페에서 (Au cafe)
Ⅴ.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사진술을 연상시키는 현대적인 그림과 구도 2. 남성인물 중심의 그림
주요작품소개
1. 눈 내린 지붕 (Vue des toits, effet de neige) 2. 대패질하는 사람들 (Raboteurs de parquet) 3. 유럽 다리 (The Pont du Europe) 4. 위에서 내려다 본 대로 (Boulevard seen from above) 5. 카페에서 (Au cafe)
참고문헌
작가소개 1. Early life 귀스타브 카이유보트는 1848년 8월 19일 상류층 파리 가족에서 태어났다. 그의 아버지 Martial 카이유보트는 군 직물 사업의 상속인이고 또한 부동산부자였다. 카이유보트의 아버지는 두번 결혼 끝에 카이유보트의 어머니, Celeste Daufresne를 만났고 카이유보트의 아래로 두명의 아들이 더 있었다. 카이유보트는 포부르 생태노레 거리에 있는 집에서 태어났다. 그의 아버지가 미로메닐거리에 집을 지은 1866년까지 그곳에 살았다. 1860년 초부터, 카이유보트 가족은 많은 돈을 들여 그들의 여름의 대부분을 파리로부터 남쪽으로 약 12 마일 떨어진 예르강의 도시에서 보내기 시작했다. 이시기에 아마도 카이유보트가 그림을 그리기 시작한 것 같다. 카이유보트는 1870년에 법학 학위 및 라이센스를 받았다.
<중 략>
3. <유럽 다리 (The Pont du Europe) (1876)> <유럽 다리 The Pont du Europe (1876)>는 도시를 즐기고 구경하는 사람들을 보여준다. 한가로운 이 공간은 부르주아의 지배를 전제하는 것이지만, 동시에 하릴없이 거리를 거니는 근대인의 여유를 표상하고 있다. 무엇보다도 인상파의 거리는 군중의 색채로 장식되어 있었다. 19세기적 상상력에서, 파리를 가로지르는 대로는 다양한 구경거리와 사람들 때문에 우주의 중심으로 받아들여졌다. 당시에도 파리는 세계적 관광지였고 수많은 관광객들이 파리를 찾았다. 관광객들은 파리의 화려함에 경탄을 금치 못했다. 1879년 파리를 방문한 한 관광객은 파리를 “오직 쾌락과 영광만을 위해 사는 풍요롭고 관능적인 도시”라고 묘사했다. 파리의 거리들은 거대한 그물망처럼 펼쳐져 있고, 골목마다 반짝이는 도시의 불빛들은 바벨탑처럼 빛나고 있었던 것이다.
참고 자료
시모나 바르톨레나, 강성인 옮김, 『인상주의 화가의 삶과 그림』, 마로니에 북스, 2009.
아이잭 신, 르누아르와의 약속, 『르누아르와의 약속』, 멘토프레스, 2009
김홍순, 19세기말 프랑스인상주의 회화속에 표현된 파리의 근대적도시경관, 대한 건축학계 논문집 계획계, Vol.26, 2010
노은정, 에두아르 마네(Edouard Manet) 작품에 나타난 복합적 회화 공간,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3
전경희, 조르주 쇠라의 작품에 나타난 대중사회 이미지,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