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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 장단지도에 관한 선행연구 검토 논문 계획서

*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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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13.09.23
최종 저작일
2013.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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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서론
1. 초등 장단연구의 필요성
2. 문제제기와 연구목적
3. 연구범위와 방법

II. 본론
1. 장단지도 연구의 흐름
2. 장단지도 연구의 종적․횡적 분류

III. 결론

IV. 참고문헌

본문내용

학교 교육과정에서도 장단을 익히기 위한 방법 중의 하나로 장구 연주를 통하여 장단을 익히도록 하고 있다. 따라서 교과서에서는 ‘장단 치며 노래부르기’가 학습목표로 제시되어 있다. 그러나 실제 학교교육현장을 들여다보면 음악시간에 장구로 장단을 맞춰주며 노래를 가르치는 교사나, 장단을 치며 노래를 부를 수 있는 학생은 찾아보기가 힘들다. 또한 운동회나 학예회 등 각종 행사에서 연주되는 사물놀이나 장구놀이 연주 등을 유심히 살펴봐도 잘 짜여진 악곡을 기계적으로 연수하고 있을 뿐, 소리의 울림과 높낮이, 강약 조절, 장단의 특징을 잘 표현하지 못하여 한국음악의 맛을 좀처럼 느끼기 어려운 실정이다. 이러한 현상들은 학교교육현장에서 학생들에게 장구 연주법을 체계적으로 습득할 수 있는 효과적인 교육방법을 찾아내지 못하도록 만든 원인 중의 하나라고 할 수 있겠다.

<중 략>

이 논문은 세마치장단과 굿거리장단을 가르침에 있어 피아노 반주를 접목시켜 거기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였는데, 이는 학생들이 친숙해 하는 피아노를 이용해 지도함으로써 좀 더 효과적으로 지도 될 수 있는 면이 있다고 이야기 하고 있다. 하지만 정확한 음계가 정해져 있는 가락악기인 피아노로 우리나라만의 선율과 장단을 표현한다는 것은 많은 한계점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된다.
짝과의 신체활동을 통해 좀 더 효과적이고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한 장단지도가 이루어 졌다는 긍정적인 결과는 교육에 적용해야 할 것이다. 하지만 위 논문에서도 밝혔듯이 장단의 맛을 잘 살리기 위해 음악의 흐름에 따라 신축적이고 융통성 있는 타건의 필요성에 대해 생각해 보아야 하겠고, 서양악기의 힘을 빌려서가 아닌, 우리 고유의 악기와 지도방법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중 략>

우리 민족은 유구한 역사와 전통 속에서 우리 민족 고유의 독특한 전통음악을 창조하여 발전시켜 왔다. 전통음악 교육은 초등학교 단계의 교육이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초등학생들에게 전통음악 교육을 체계적으로 실시하여 전통음악을 통해 전통의 멋과 아름다움을 느끼고 사랑할 줄 아는 태도를 길러 주며, 전통음악의 생활화를 통해 다양한 분야에서 새로운 한국음악의 창조에 기여할 인재를 육성할 필요가 있는 것이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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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악교육의 現況 : 국악감상강좌』(서울: 서울음악출판사, 1975)
『초등학교 국악교육의 현황과 비판』(서울: 한국국악교육학회, 1976)
『국악교육』(서울: 한국국악교육학회, 1976)
『국악교육의 필요성 : 1973년 개정 음악과 교과과정을 비판함』(서울: 한국국악교육학회, 1977)
『초등학교 국악교육의 문제점에 관한 소고』(서울: 한국국악교육학회, 1977)
『국악 음계론』(서울: 한국국악교육학회,1977)
『국악적인 소재의 자료를 활용, 민속 장단치기 기능을 기르는 실천연구』(부산: 부산시 교육위원회, 1978)
『구전민요의 음악교육을 위한 시도』(서울: 한국국악교육학회, 1979)
『국악교육의 어제 오늘』(서울: 연세대학교교육대학원, 1979)
『국악교육의 새로운 방법론 : 국악기와 서양악기의 혼합합주교육을 중심으로』(서울: 연세대학교교육대학원, 1981)
『국악교육은 어떻게 가능한가 : 한국음악교육의 당면과제』(서울: 서울신문사, 1984)
『기본 장단 및 가락 지도를 통한 전통음악의 감상능력 신장』(서울: 서울특별시교육연구원, 1987)
『국악 교육의 정상화 방안 연구, 3 : 장단 교육 문제를 중심으로』(서울: 서울교육대학교학생생활연구소, 1993)
『상설 국악반 운영을 통한 풍물장단 지도』(경북: 경상북도교육청, 1994)
『다문화 음악교육 개념에 입각한 국악교육의 재조명: 일반 음악교육 중심으로』(서울: 한국국악교육학회, 19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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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월드뮤직의 수용과 다문화적 음악교육에 관한 초․중등교사의 의식 연구』(서울: 한국국악학회, 2004)
『다문화 음악교육을 위한 한국전래동요의 세계화 방안』(서울: 한국국악학회, 2005)
『국악 장단에 내재된 분박의 교육을 통한 장단 학습 지도 방안 연구』(서울: 한국국악교육학회,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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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상철, “코다이 교수법을 적용한 단계적 국악장단지도 방법 연구”(청주교육대 석사학위 논문,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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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영천, “장단의 분박교육을 통한 사물놀이 교과특성화반 지도방안 연구 : 웃다리 사물놀이 장구 장단을 중심으로”(추계예술대 석사학위논문, 2008)
방은경, “장단교육 방법에 관한 고찰: 제 7차 초등교육과정을 중심으로”(중앙대 석사학위 논문, 2008)
고영선, “협동학습을 적용한 장단 지도 방안 연구: 굿거리장단을 중심으로”(추계예술대 석사학위 논문, 2008)
김지훈, “난타의 리듬을 활용한 국악장단지도 방안: 초등학교 6학년을 대상으로”(진주교육대 석사학위 논문,2009)
김은희, “효과적 장단 교육을 위한 장구타법의 단계적 지도방안연구: 3분4박자 계통의 장단에 기하여”(추계예술대 석사학위 논문, 2009)
안지영, “2007 개정 음악과 교육과정에 따른 체계적인 장단 지도 연구: 초등학교 3학년 중심으로”(부산대 석사학위 논문, 2011)
김향숙, “울산 다문화센터의 국악교육 프로그램 연구”(영남대 석사학위 논문, 2011)
정수정, “쟈크 달크로즈(E.J.Dalcroze)이론을 응용한 장단지도 및 피아노 반주법에 관한 연구: 밀양아리랑과 늴리리아를 중심으로”(우석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2012)
신하나, “소고춤을 활용한 장단 지도 방안 연구: 초등학교 5,6학년 대상의 자진모리 장단을 중심으로”(중앙대 석사학위 논문,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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