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F몰 이벤트
  • 파일시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창의적 공학설계 복습문제 풀이 리포트

*웅*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13.09.08
최종 저작일
2013.09
11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1,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목차

I. 머리말 : 공학설계. 복습문제
1. 1번 문항) 설계과목의 문제가 공학과학 과목의 문제와 어떻게 다른가를 자세히 설명하라.
2. 3번 문항) 공학실무에 있어서 필요한 의사소통의 세부적 기술들을 열거하고, 그것이 실제에 있어 어떻게 중요한가를 예를 들어 설명하라.
3. 5번 문항) 4학년 과정의 설계과목의 6가지 특징을 열거하라.
4. 7번 문항) 공학설계에서 창의성의 역할을 설명하라.

II. 2장. 역사 속의 설계. 복습문제
1. 1번 문항) ‘공학‘이라는 단어가 의미하는 것이 무엇인지 정의하라.
2. 2번 문항) ‘설계’라는 단어를 정의하라.
3. 3번 문항) 설계활동을 위한 훈련 목록을 개발하라.
4. 4번 문항) 자동차의 설계과정이 꽃꽂이의 설계과정과 어떻게 다른지 설명하라.
5. 5번 문항) 인간의 설계활동이 동물의 행동과 어떻게 다른지 설명하라.
6. 6번 문항) 인류가 설계한 초기 제품들을 열거하라.
7. 7번 문항) 동물을 가축화하는 과정에서 유발된 설계활동을 조사하라.
8. 8번 문항) 설형문자와 성형문자의 차이를 설명하라.
9. 9번 문항) Cheops의 대형 피라미드를 건설하는 데 사용된 해석적인 방법은 무엇인가?
10. 10번 문항) 공학적인 원리가 실제로 처음 이용된 시대는 언제인가?
11. 11번 문항) 엔지니어의 역할은 과학자의 고전적인 정의와 어떻게 다른가?
12. 12번 문항) 설계, 창의성, 공학은 언어학적으로 어떻게 연결되는가?
13. 13번 문항) 엔지니어라는 단어가 처음 사용된 분야는 어디인가? 또한 이들은 어떤 것을 담당하였는가?
14. 14번 문항) 중세에 설계된 몇 가지 걸작품을 열거하라.
15. 15번 문항) 레오나르도 다 빈치가 살았던 시대는 언제이며 그가 이룩한 업적은 무엇인가?
16. 16번 문항) 공학설계과정에서 시행착오적인 방법이 분석적인 방법으로 바뀌기 시작한 시기는 언제인가?
17. 17번 문항) 18세기와 19세기 사회 변화와 동시에 일어난 공학설계의 분석적인 방법이 대영제국의 산업혁명에 기여하였다. 이로 인한 결과는 무엇인가?

III. 4장. 체계적 설계절차. 복습문제
1. 1번 문항) 공학설계에서 창의성의 역할은 무엇인가?
2. 3번 문항) 개념설계와 제품설계는 어떻게 다른가?
3. 5번 문항) 설계 작업에서 두 가지 형태의 사고과정은 무엇이며 어떻게 다른가?
4. 7번 문항) 프로토타입 제작이란 무엇이며 그 목적은 무엇인가?
5. 9번 문항) 설계과정은 어떻게 시작되는가?
6. 11번 문항) 벤치마킹이란 무엇인가?
7. 13번 문항) 개방형문제를 해결하는 데 이 장에서 제시된 방법론이 사용될 수 있다. 여러 가지 개방형문제를 열거하라.

IV. 5장. 제품은 어떻게 만들어지는가. 복습문제
1. 3번 문항) 설계과정의 어떤 단계가 비용 절감을 위한 가장 큰 가능성을 갖는가? 답에 대한 이유를 설명하라.
2. 6번 문항) Northrop, General Motors, Digital Equipment Company 등이 제품구현 과정에 동시공학을 도입하여 어느 정도 개선되었는가? 이 새로운 기법을 접목한 결과에 대하여 논의하라.
3. 9번 문항) 제조과정에서 동시적 설계로부터 얻어지는 전형적인 비용절감은 어느 정도이며, 이것은 어느 부분에서 발생되는가?
4. 12번 문항) 담 넘기기 공학과 이 방법의 주요 단점들에 대하여 설명하라.

V. 6장. 녹색설계. 복습문제
1. 1번 문항) 녹색설계를 정의하고 이것이 지구와 관련하여 중요한 점을 설명하라.
2. 3번 문항) 녹색설계의 4가지 원리를 나열하고 설명하라.
3. 5번 문항) 가정쓰레기와 산업폐기물의 처리에 있어서 매립장의 이용에 관하여 토의하라.
4. 7번 문항) 슈퍼마켓에서 종이봉투와 플라스틱봉투 중 어느 것을 사용하는 것이 더 환경친 화적인가? 당신의 답을 설명하라.
5. 9번 문항) 가정 제품이 소모하는 에너지를 절감하기 위한 노력에 대하여 구체적인 예를 들어 보고서를 작성하여라.
6. 11번 문항) 통상 어떠한 요인에 의해서 제품의 폐기시기가 결정되는가?
7. 13번 문항) 분해고려설계의 원칙을 나열하여라.

VI. 7장. 설계사양. 복습문제
1. 4번 문항) 제품구현과정에서 품질기능전개의 네 가지 요소를 나열하고, 그 각각의 특징을 기술하라.
2. 8번 문항) 제품설계사양을 개발하는 데 사용될 수 있는 일반 설계변수를 나열하라.
3. 12번 문항) 제품 납기일이 제품구현과정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가?
4. 16번 문항) 품질을 정의하고 이 설계변수가 설계와 제조활동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 설 명하라. 품질-지렛대 비유란 무엇인가?
5. 20번 문항) 에너지 소비를 줄이는 방법을 설명하라.
6. 24번 문항) 중량이 운송사업에서 중요한 설계요소인 이유가 무엇인가?
7. 28번 문항) 인간공학을 정의하라. 인간공학의 영역에서 인체측정학이 하는 역할은 무엇인 가?
8. 32번 문항) 제품운전비용을 정의하고 그것에 기여하는 요인을 나열하라.









































본문내용

1. 설계과목의 문제가 공학과학 과목의 문제와 어떻게 다른가를 자세히 설명하라.
설계과목의 문제는 일반적으로 개방형 문제이고 제대로 정의되지 않은 문제이다. 이 문제들은 애매하고 정확히 설명되어 있지 않으며 명확한 제한조건도 제시되어 있지 않다. 따라서 설계과목의 문제는 창의적 사고를 필요로 하고 개방형 문제의 해를 찾기 위해 다른 모든 과목에서 배운 지식과 과학적 지식을 적용해야한다. 또한 이에 따라 정확한 한가지의 해가 있다고 할 수 없으며, 가능한 해가 무수히 많이 있을 수도 있다.
공학과학 과목의 문제는 목적을 가지고 정확히 설명되어 있는 폐쇄형문제로 하나의 분명한 목표가 있으며 해를 찾는 방법까지도 이미 정해져 있다. 이러한 문제들은 강체, 등온과 비점성 유동과 같은 용어들로 특징지어지는 이상화된 조건을 전제하며 이러한 용어들은 다른 분야와는 독립적으로 분명히 구분된 분야에만 초점을 맞춘 공학과학 과목에서 쓰이는 용어들이다.

3. 공학실무에 있어서 필요한 의사소통의 세부적 기술들을 열거하고, 그것이 실제에 있어 어떻게 중요한가를 예를 들어 설명하라.
의사소통에는 읽기, 기술문서 작성, 말하기, 듣기뿐만 아니라 도면 및 기타 도식을 만드는 것과 대인관계를 포함한다. 의사소통 기술은 제품의 개발과정에서 정기적으로 갖는 업무회의인 프로그램검토나 설계 검토에 특히 관계가 깊다. 이러한 회의를 통해 설계자들은 회사의 중견간부들에게 그 동안에 무엇을 달성하였는지를 보고한다. 그러면 경영진은 프로그램에 대해 의사결절을 할 수 있다. 이러한 회의에서는 제안된 해결책에서 인식된 약점을 찾아내고, 설계팀은 앞으로 프로그램이 다음 단계에서 수행할 일에 대해 세부적 계획을 발표하게 된다. 이러한 발표는 매우 중요한데, 이는 설계팀이 아무리 혁신적이고 창의적이라 해도, 설계자들이 의사결정권자인 경영진들과 접촉하여 일의 진전을 설명하고 제안된 해의 가치를 정확히 전달 인식시키지 못한다면, 그 동안의 노력은 헛된 것이 되기 때문이다.

참고 자료

없음
*웅*
판매자 유형Bronze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창의적 공학설계 복습문제 풀이 리포트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