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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국유사소재설화를 이용한 문학치료의 한 사례

*아*
최초 등록일
2013.09.05
최종 저작일
2012.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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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1.1 문제제기
1.2 연구방법론

2. 초등학교 4학년 찬빈의 문학치료과정
2.1 찬빈의 소개
2.2『삼국유사』소재 설화 목록과 반응

3.『삼국유사』소재 설화에 대한 반응과 찬빈의 자기서사
3.1 <조신몽>에 대한 반응 분석
3.2 <주몽신화>에 대한 반응

4. 찬빈에 대한 문학치료의 방향

5.결론

본문내용

1.1 문제제기
삼국유사는 교양필독서로 자주 선정되는 것을 보면 대다수가 인정하는 중요한 고전이다. 이에 따라 삼국유사는 연령대에 따라 다양한 모습을 보여 준다. 이렇게 우리가 힘을 쏟아 이 책을 읽어야 하는 이유는 단순히 한국인이니 우리 역사 신화, 향가 등을 알아야하는 것이 당연하다는 것 이외에도 우리의 기원, 우리 것을 배워야 한다는 당위론만으론 독자 혹은 학습자를 강제할 수 있는 시간이 한정적이기 때문이다.
『삼국유사』의 존재 이유는 이 작품이 현대인들의 삶에도 여전히 필요하다는 것이 입증될 때 확보될 수 있으며 문학치료는 이점에 새로운 입장을 보여줄 수 있다.
1.2 연구방법론
문학치료학에서는 사람들은 자기서사를 통해 각자의 삶을 서사적으로 구조화하여 운영한다고 전제했다. 당연히 치료란 각자의 삶을 운영하는 자기서사를 작품서사와의 영향을 통해 수정하고 보완하는 것이 된다. 이전제에 동의한다면 성숙한 서사가 미성숙한 서사에 영향을 미칠수 있다는 것은 논리적으로 가능한 일이다.

<중 략>

3.2 <주몽신화>에 대한 반응
찬빈에게 <주몽신화>를 들려주었다. 여기서 해모수가 처음에 세여인을 놓치고 어떻게하면 그들을 붙잡아 아내로 삼을수 있을까 고민하고 있다는 말을 하자 찬빈은 자신이 왕임을 말하면 다 좋아해서 결혼하도록 되어있다고 말했다. 이것은 앞서 <조신몽>에 대한 반응에서 하나님의 모습을 보거나 목소리를 듣게 되면 무조건 하나님을 섬기게 되어있다는 찬빈의 자기서사와 동일한 맥락속에 있는 것임을 알 수 있다.

4. 찬빈에 대한 문학치료의 방향
이제 찬빈이 <조신몽>과 <주몽신화>를 통해 공통적으로 드러낸 반응을 토대로 찬빈에 대한 문학치료 방향을 계획해 보아야 한다. 우리가 앞에서 찬빈의 반응을 쫓아오면서 짐작해 보았던 자기 서사의 문제점이 찬빈의 교우 관계에 여실히 영향력을 미치고 있다는 것을 확인한다면 찬빈의 자기서사에서 보완될 지점은 더욱 분명해 질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
*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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