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세기 말 고전음악과 하이든
- 최초 등록일
- 2013.07.26
- 최종 저작일
- 2013.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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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18세기 고전음악과 하이든에 관해 제가 정리한 자료입니다.
서양음악사 시험때문에 정성스럽게 자료를 모아서 깔끔하게 정리한 것이니 많이 도움이 되었음 좋겠습니다.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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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18세기 말 고전 음악과 하이든
18세기 말 음악가들은 모든 사람들이 즐길 수 있는 음악을 작곡하였는데 그 대표적인 음악가가 바로 하이든과 모차르트였다. 그들은 심오하고 지속적인 호소력을 지닌 음악을 창조하였다. 하이든의 경우에는 자신만의 고유한 음악 어법을 모색함으로써 엄청난 인기를 가져다주었고 모차르트는 신동으로 명성을 얻으며 여러 종류의 음악을 자신의 것으로 만들어 나갔으며 성인이 된 뒤에는 프리랜서 피아니스트와 작곡가로 일하면서 음악에 내재된 수많은 양식을 독창적이면서 풍부한 방식으로 혼합하였다
이 두 사람은 향후 200년에 걸쳐 연주자와 청자의 관심을 끈 매력적인 음악을 생산했다.
<중 략>
그 뒤에 나온 현악사중주 18곡- 4악장 패턴에 기초하여 틀을 성립시켰는데 미뉴엣이 느린 악장 앞에 등장하기도 한다.
소나타 형식 악장에서는 자신의 현악사중주에만 나타나는 고유한 전략을 채택함.
이 시기 만들어진 하이든의 현악사중주는 오스트리아를 넘어 널리 이름을 떨쳤으며 크기와 비율이 확대되고 표현력이 화장되어 후기 현악사중주의 패턴으로 성립하였다
1781년 Op.33의 6개의 현악사중주곡을 작곡하였는데 상당히 재미있고 특별하게 작곡하였다고 한다. 스케르초(농담이라는 용어)나 스케르찬도의 제목이 붙어있는 미뉴엣은 궁정무도를 조롱하고 있으며 헤미올라와 갑작스러운 침묵이 사용된다.(22.6악보)
이렇듯 Op.33은 하이든의 유머가 일부 포함되어 있으며 (22.1~22.2의 악보참조)
하이든이 이렇게 연주자간의 대화를 재미있게 만들자 모든 사람들이 저녁에 현악사중주를 연주하는 일이 더욱 즐거운 행위로 간주되었다. 그러나 위와 같은 현악사중주곡은 악보로는 출판되지 않았기 때문에 연주에서만 드러났다.
후기 사중주곡
하이든은 총 34개의 사중주곡을 작곡했는데 그중 OP.76 의 6개의 사중주곡을 주목할만 하다. 이 곡들은 연주회장에서 연주를 위해 만든 곡으로 사중주의 모범을 제시한다. 특히 마지막 사중주 곡에서 하이든은 화성이 지닌 변경을 확대하여 낭만적 화성을 예시하였다. 현악사중주곡들은 각각 독자적인 특징을 가지고 있는데 이는 관객들이 새로운 것에 끌렸기 때문일 것이다. 이렇듯 하이든의 후기 사중주곡에서는 진지함 익살스러움 기교적부분 민속음악기법 숭고미 우스꽝스러움이 병치되어있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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