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파일시티 이벤트
  • LF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놀이(놀이문화)와 놀이자료제작, 놀이(놀이문화)와 놀이지도, 놀이(놀이문화)와 전통놀이, 놀이(놀이문화)와 본산대놀이, 놀이(놀이문화)와 사또놀이, 놀이와 운동회놀이, 기호놀이

*창*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13.07.25
최종 저작일
2013.07
18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7,5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목차

Ⅰ. 개요

Ⅱ. 놀이(놀이문화)와 놀이자료제작
1. 실천 과제
1) 과제 1
2) 과제 2
3) 과제 3
2. 과제 1의 실천
1) 교육과정 재구성
2) 수업 모형
3. 과제 2의 실천
4. 과제 3의 실천
1) 영어 시범 학급 운영
2) 영어 학습 코너 설치 운영
3) 아침 영어 활동 시간 운영
4) 타 교과 시간의 영어 사용
5) Special Day(특별한 날) 설정 운영
6) 놀이 중심의 동적인 학습 활동
7) EBS 영어 방송 시청
8) 영어 교육 한마당 행사
5. 실천 결과
1) 과제 1의 실천
2) 과제 2의 실천
3) 과제 3의 실천

Ⅲ. 놀이(놀이문화)와 놀이지도
1. 땅에 그리고 하는 놀이는 되도록 어린이들 스스로 그리게 한다
2. 놀이규칙에 대한 판정을 요구할 때 되도록 스스로 결정하게 하다
3. 놀이규칙의 변화에 대해 인정해 주어야한다
4. 놀이하다가 싸우게 될 경우 교사가 어떻게 해야 할까 문제이다
5. 스스로 놀이도구를 가져오게 하거나 만들어 놀게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Ⅳ. 놀이(놀이문화)와 전통놀이
1. 분석하게 된 이유
2. 전통놀이의 분류
1) 인원수에 따른 분류
2) 놀이 장소에 따른 분류
3) 편 가르기(또는 승패)의 유무에 따른 분류
4) 도구의 유무에 따른 분류
5) 체력 소모 정도 및 난이도에 따른 분류
6) 전통 놀이 분류 결과

Ⅴ. 놀이(놀이문화)와 본산대놀이

Ⅵ. 놀이(놀이문화)와 사또놀이

Ⅶ. 놀이(놀이문화)와 운동회놀이
1. 말이어가기
2. 손바닥씨름
3. 숨오래 안쉬기
4. 고누
5. 신발 빼앗기
6. 메아리
7. 창 던지기
8. 비행기 접어 날리기
9. 볼링
10. 간지럼

Ⅷ. 놀이(놀이문화)와 기호놀이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놀이의 사회적 기능은 최우선적인 기능이자 가치이다. 놀이는 사회성 발달에 직접적으로 매우 큰 영향을 주고 있다. 또래집단과의 놀이를 통하여 가족이외의 사람들과 더불어 관계를 넓혀가게 되는 것이다. 동료들과의 놀이를 통해 양보와 겸양의 미덕을 배울 수 있고 선의의 경쟁과 승패의 희비를 경험하게 되며 책임과 의무 굴종과 좌절 상호 의존과 신의를 비롯하여 자기절제, 규칙의 준수, 상대의 설득과 화해 등의 사회적 역할을 경험하게 된다. 이런 과정에서 자기중심적인 의식에서 벗어날 수 있게 된다. 자기중심적인 행동에서 협동적 행동으로 비사회적 자아를 사회적인 인격형성으로 확대 심화 하게 된다. 이런 의미에서 Frobel은 놀이가 인간 발달의 표현이라고 하였다.
Buhler는 놀이의 유형에 기능놀이(Functional play), 모방놀이(Imaginative play) 구성놀이(Constructional play)가 있다고 했다. 특히 모방놀이는 사회적 발달에 큰 비중을 차지한다고 보고 있다. 사회 생활의 일부와 역할을 모방함으로 인해서 사회성의 기초가 형성된다고 보고있다. 놀이는 혼자서 하는 것도 있지만 여럿이 모여서 남의 행동을 보고 배우며 협동하는 생활을 학습하게 된다. 그렇게 하는 동안 자기중심적인 사고를 버리고 남에 대한 배려와 이해를 얻게 된다.

<중 략>

3. 놀이규칙의 변화에 대해 인정해 주어야한다

안경놀이를 할 때 안경알을 세 개 해도 되냐고 물어보러 왔다. 답은 ‘맘대로’였다. 그래서 안경알이 3개, 4개 늘어난 변형 안경놀이가 되었다. 그러다 보니 처음에 6명씩 했을 때와는 다르게 인원이 더 필요하게 되었고 급기야 옆에서 하던 어린이들이 모여 10명 이상이 놀이하게 되었다. 이런 변화를 인정해 주는 것이 어린이들의 놀이방법의 다양화를 찾게 하는 가장 확실한 길이다.

4. 놀이하다가 싸우게 될 경우 교사가 어떻게 해야 할까 문제이다

가장 바람직한 방법은 그냥 두는 것이다. 왜냐하면 놀이판에서의 싸움은 하나의 자연스런 현상이고 이런 과정을 거쳐 작은 사회의 위계질서를 만들어 가는 것이다. 물론 한 쪽이 일방적으로 맞고 있다면 멈추게 해야겠지만 되도록 스스로 해결하게 하는 것이 좋다. 또한 어린이들도 싸우다보면 재미있는 놀이를 더 이상 못하게 되고 시간만 끌기 때문에 서로 자제하게 된다.

참고 자료

유가효, 위영희 외 3명(2010), 놀이치료의 이해, 양서원
이은혜(1990), 놀이이론, 창지사
전국재(2003), 놀이와 공동체, 예영커뮤니케이션
주디스 쉬케단츠 저, 이영자 역(2002), 놀이를 통한 읽기와 쓰기의 지도, 이화여자대학교출판부
Frank 저, 강문희 역(1989), 놀이와 아동, 교육과학사
V. Glasgow Koste저, 최영애 외 1명 역(2011), 놀이 유년기의 예술, HSMEDIA
*창*
판매자 유형Gold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놀이(놀이문화)와 놀이자료제작, 놀이(놀이문화)와 놀이지도, 놀이(놀이문화)와 전통놀이, 놀이(놀이문화)와 본산대놀이, 놀이(놀이문화)와 사또놀이, 놀이와 운동회놀이, 기호놀이 무료자료보기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