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사회의 정의, 시민사회의 특징, 시민사회의 형성, 시민사회의 자율성, 시민사회의 양면성, 시민사회의 세대론, 시민사회 시민민주주의, 시민사회 시민결사체, 시민사회 관련 시사점
- 최초 등록일
- 2013.07.24
- 최종 저작일
- 2013.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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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시민사회의 정의
Ⅲ. 시민사회의 특징
Ⅳ. 시민사회의 형성
Ⅴ. 시민사회의 자율성
Ⅵ. 시민사회의 양면성
1. 시민사회의 이론화
2. 봉건적 절대주의 국가의 대립물로서의 근대국가와 시민사회
Ⅶ. 시민사회의 세대론
Ⅷ. 시민사회의 시민민주주의
Ⅸ. 시민사회의 시민결사체
1. 시민결사의 의미
2. 시민결사의 기능
Ⅹ.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Ⅱ. 시민사회의 정의
시민사회의 개념은 서구사회의 발전과정에서 등장한 역사적 개념으로, 그것은 인간의 삶의 장으로서의 사회의 구조화와 조직화의 과정을 서술하고 설명하기 위한 분석도구의 성격을 지닌다. 달리 표현하자면, 그것은 사회적 분화와 통합의 변증법적 전개과정에서 나타난 개념이다. 사회 체계의 분화 과정에서 정치적 지배 체계로서의 정치사회(또는 국가)와 경제적 문화적 자율적 영역으로서의 시민사회 사이에 나타난 분리와 대립의 지양을 시도한 것이 시민사회 이론이라고 볼 수 있다. 양자의 이론적 일원화 방식은 다양하게 표현되었다. 홉스는 기존의 정치적 지배 체계의 존속을 가져온 현상 유지적 일원화를 시도했고, 루소와 로크는 시민사회의 우위를 전제로 하는 개혁적 일원화를 추구했다고 볼 수 있다. 홉스와 루소와 로크는 경험주의적 인식론에 근거하여 이론을 전개했다면 헤겔은 형이상학적, 관념론적 일원화를 추구하면서 국가의 도덕적 우위를 통한 시민사회의 합리적 완성을 지향했다고 본다.
헤겔에 대한 반작용으로서 맑스는 경제 사회의 우위와 사회로부터 경제 체계를 매개로 한 국가의 도출을 근간으로 하여 유물론적 일원화를 시도했다. 그람시는 다시금 맑스에 대한 반작용으로 시민사회의 문화적 헤게모니에 의한 국가의 문명화를 지향하는 문화적 일원화를 암시해 주는 듯하다.
<중 략>
2. 시민결사의 기능
이러한 일상생활에서 시민들이 다양한 목적을 위해 자발적으로 구성한 시민결사는 민주주의 시대에 나타날 위험성이 있는 개인주의의 폐해들, 즉 개인들의 고립화와 원자화, 사회적 유대감의 상실을 막는 기능을 한다. 시민들이 일상생활의 문제해결을 위해 함께 모여 일을 함으로써 이러한 개인주의의 문제점들을 막을 수 있게 된다는 것이다.
평등에의 열정이 강한 민주시대에 지배적인 특징 중의 하나는 개인주의이다. 그런데 민주주의 시대에 개인주의는 개인적 차원과 사회적 차원에서 문제점을 발생시킨다. 각각 살펴보면, 개인적 수준에서 모든 개인들은 고립과 외로움의 위험, 다른 사람과 연결되어 있다는 아주 중요한 감정의 상실, 자기혼자만의 고독 속에 전적으로 갇혀있는 위험에 빠지게 된다. 그리고 사회적으로는 이런 평등주의적 개인들은 자기 선조들에 대한 부채감과 후손들에 대한 책임감을 잊어버리기 쉽고 모든 운명은 자기 손에 달렸다는 환상에 빠져버리기 쉽다(토크빌, 1997).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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