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민속놀이(전통놀이) 유형, 한국 민속놀이(전통놀이) 기능, 한국 민속놀이(전통놀이) 놀잇감 제작, 한국 민속놀이(전통놀이)와 심화놀이기법, 한국 민속놀이(전통놀이) 지도
- 최초 등록일
- 2013.07.23
- 최종 저작일
- 2013.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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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한국 민속놀이(전통놀이)의 유형
1. 투호놀이
1) 준비물
2) 진행방법
3) 진행 후 효과
2. 대형 윷놀이
1) 준비물
2) 진행방법
3) 진행 후 효과
3. 칠교놀이
1) 준비물
2) 진행방법
3) 진행 후 효과
Ⅲ. 한국 민속놀이(전통놀이)의 교육적 효과
1. 즐거움
2. 신체적 건강함
3. 공동체 의식
4. 언어발달 촉진
5. 사고발달 촉진
6. 상상력
7. 창의적 표현능력
8. 사회적 규칙 터득
9. 전통 노랫가락
Ⅳ. 한국 민속놀이(전통놀이)의 기능
Ⅴ. 한국 민속놀이(전통놀이)의 자료화
Ⅵ. 한국 민속놀이(전통놀이)의 놀잇감 제작
Ⅶ. 한국 민속놀이(전통놀이)와 심화놀이기법
Ⅷ. 한국 민속놀이(전통놀이)의 지도
본문내용
Ⅰ. 개요
텔레비젼과 비디오가 놀 시간을 앗아가고 있다. 오늘날의 아이는 20년 전의 아이들보다 훨씬 놀이의 사회성이 감소되었다는 연구가 있다. 이러한 첫 번째 이유는 텔레비젼 시청이라고 한다. 텔레비젼은 아이들에게 직접 하는 즐거움을 앗아가 버렸다. 또한 스포츠 중계는 아이들 놀이를 스포츠로 한정시켜 버렸다. 텔레비젼 못지않게 비디오도 문제가 되고 있다. 단순하고 폭력적인 무협영화는 아이들의 놀이의 과격성과 폭력성을 조장하고 있다.
성적위주의 교육이 놀이를 멀리하게 한다. 오늘날의 교육현장은 성적위주의 공부만이 최고라는 생각이 만연해 있다. 학교에서 뿐만 아니라 가정에서도 놀이는 좋지 않은 일로 여겨지는 것이 당연하고 심지어 아이들조차 놀이를 부정적으로 생각하고 있다. 올바른 교육은 결코 공부만이 한 개인을 인격적으로 완성시켜 낼 수 없는 것이다.
현재 아동이 선호하는 인터넷 게임방 등의 폐해는 다음과 같다.
첫째, 중독성이다.
아이들이 전자오락을 그만 하려고 해도 어쩔 수 없이 계속하게 되는 경우가 많다고 한다. 전자 오락은 아이들에게 일종의 마약과 같은 작용을 하는 것이다.
둘째, 전자오락의 구조와 오락실 환경에 문제가 있다.
전자 오락은 상황에 따라 변하는 것이 아니라 입력된 프로그램의 순서대로 계속 반복된다. 따라서 이에 익숙한 아이는 발전적으로 사고하지 못하고 단순한 기능에 익숙해지게 된다. 그 결과 공부나 자기 문제를 나름대로 생각하고 해결하려고 하기보다도 단순화시켜 빨리만 해결하려는 단순아가 되고 만다. 오락실의 분위기는 약한 아이를 강탈하거나 담배를 피우거나 그릇된 환경에 빠지게 되는 장소로 종종 등장하게 된다.
셋째, 아이들의 정서와 정신상태에 악영향을 끼친다.
전자오락이 깊이 빠진 아이는 그들의 정서 발달에 중요한 자기 자신을 억제하고 조정하는 방법이 서툴다. 이는 훗날 자신을 억제하지 못하는 충동적인 인간으로 발전하게 될 계기가 될 수도 있다. 또한 개별화, 고립화되어 더불어 살아가는 삶의 소중함을 느끼지 못하는 이기적인 아이로 자랄 수 있다.
참고 자료
김선풍(1984), 한국민속놀이 의 멋, 대한노인회
김천년(1978), 한국민속놀이유형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서찬석(2011), 우리 민속놀이에는 어떤 이야기가 담겨 있을까, 채우리
전유섭 외 1명(1997), 한국민속놀이에 관한 체육적 고찰, 상지대학교체육과학연구소
최상수(1975), 한국 민속놀이의 연구, 대한민국예술원
한양명(2009), 한국 민속놀이 연구의 시각과 전망, 비교민속학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