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우하우스와 게슈탈트의 이론
- 최초 등록일
- 2013.06.04
- 최종 저작일
- 2012.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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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게슈탈트(Gestalt)
1. 게슈탈트의 개념
2. 게슈탈트 조형원리의 배경 및 정의
3. 게슈탈트 조형원리의 법칙 연구
Ⅱ. 바우하우스(Bauhaus)
1. 바우하우스의 어원
2. 바우하우스의 기본이념
3. 바우하우스의 목적
4. 바우하우스의 이념과 화가 교수들
5. 바우하우스의 연대
6. 바우하우스의 평가
본문내용
20세기 초 이래로 심리학자들은 어떻게 우리의 눈과 두뇌가 함께 가능한지를 밝혀내고자 하는 시지각 분야에 대해 상당한 연구를 하고 있는데 상당수가 매우 전문적이며 과학적인 것들이다. 그 중 게슈탈트 이론은 가장 널리 알려진 지각 심리학의 분야이다.
게슈탈트란 전체, 형상, 형태, 모습 등의 뜻을 지닌 독일어로 게슈탈트 심리학자들에 의하면 개체는 대상을 지각할 때 그것을 산만한 부분들의 집합이 아니라 하나의 의미 있는 전체 즉, ‘게슈탈트’로 만들어 지각한다고 말한다. 이 게슈탈트 이론에서는 부분의 단순한 결합이 아닌 어떤 순간의 전체적 윤곽이나 형태가 중요성을 가지게 된다.
<중 략>
착시 효과에서 조금 더 나아가 ‘전경’ 과 ‘배경’에 대해 살펴보자. 전경은 앞에 떠오르는 형상이고 배경은 전경 이외의 형상이다. 개인은 전경과 배경을 조직화하여 지각의 장(場)을 마련하고 의식 속에 받아들인다. 배고픈 사람은 음식이 전경이 되고 그 이외의 것은 모두 배경이 된다. 개인은 자신의 현재 욕구를 기초로 게슈탈트를 형성하여 지각한다. 백지에 그려진 원은, 배고픈 이에겐 빵이고, 아이에겐 공이고, 어떤 이에겐 돈으로 지각된다. 개인이 전경으로 떠올렸던 게슈탈트를 해소하고 나면 그 전경은 배경으로 물러나고, 새로운 게슈탈트가 형성되어 전경으로 떠오른다.
<중 략>
지금 바우하우스의 형제는 사라졌지만 예술과 이를 바탕으로 한 기술의 사회적 가치를 인정하고 디자인은 곧 대량 생산을 위한 원형 창조라고 여긴 바우하우스의 근대정신은 근대 조형 사상에 지대한 영향을 끼쳤다. 특히 건축이든 예술 작품이든 디자인을 제대로 해내기 위해서는 동시대 사회의 성격을 파악하고 인식한 뒤 그것을 창조력과 결부시킬 수 있는 인재를 양성해야 한다는 지론은 현대 디자인 및 예술 교육의 바탕이 됐다. 또한 바우하우스의 디자인 교육과 디자인 방법은 과거 문화에 연루되지 않고 현실 생활의 문제를 전향적인 자세로 해결했다는 점과 그것을 실천하기 위해 고루한 것은 과감하게 타파했다는 그 혁신성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