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파일시티 이벤트
  • LF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건강문제와 간호] 성인간호학 감각계, 난청/시력 장애 사례에 대한 간호 진단, 중재, 학술지 논문 자료

*보*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13.05.24
최종 저작일
2011.10
6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1,5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감각계 중 청력, 시력 문제를 가진 대상자의 사례에 대하여
간호 진단, 간호 중재, 논문을 근거로 한 간호 중재에 대한 내용을 정리한 자료입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사례>1.
30세인 강씨는 고열과 복통 증상으로 응급실에 내원하여 복막염을 진단받고 Aminoglycoside 처방되어 정맥투여 되었다. 강씨는 주사를 맞은 후 말하는 것을 이해하기 어렵고, 말 구별의 어려움이 있으며, 여러 사람이 모여 있을 때 소리를 듣는데 문제가 있으며, 특히 주면에 소음이 있을 때는 더 심해져 일상생활의 모든 활동을 하는데 지장을 받고 있으나, 의학적으로 복막염은 안정된 상태이다.
① 위 사례와 같이 난청을 경험하고 있을 때, 위험 요소는 무엇인지 서술하시오.
: 감각신경성 청각상실은 내이, 제8뇌신경, 뇌기능 장애에 의해서 발생하며 선천적 혹은 유전적 요인, 소음 장애, 노화, 퇴행, 메니에르병, 내이 신경 독성 등의 원인으로 인해 올 수 있다. 그 외 자가면역 질환, 매독, 콜라겐 질환, 당뇨 등과 같은 전신 질환으로 인해서도 발생할 수 있으며 최근에는 직접 흡연과 간접 흡연이 노인성 청각 소실과 연관이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위와 같은 난청을 경험하고 있는 강씨의 경우 난청으로 인하여 ‘의사소통 장애’ 및 ‘사회적 상호작용 장애’, ‘사회적 고립의 위험’이 있다.

<중 략>

백내장 치료방법 중에 수술은 선택 사항이라고 여겨지기 때문이다. 내과적 중재만이 가능한 환자에게는 백내장 수술은 해당되지 않는다. 그러나 어느 정도 시각적 장애가 있는 환자를 제외하고는 대부 분의 경우에 수술을 하지 않는다고 해서 큰 문제가 있는 것은 아니다. 간호사는 환자와 가족에게 그들이 적합한 치료를 결정할 수 있도록 정보를 제공해 주어야 한다.
* 최씨가 수술적 치료를 선택한다면 간호사는 최씨와 최씨가족에게 충분한 정보를 제공하 고, 지지해주며 수술 중이나 수술 후 경험할 것에 대해 재확인 시켜 환자의 불안을 감소 시킨다.
* 최씨가 수술을 하지 않는 경우 간호사는 백내장으로 인하여 야기되는 시각적 결손을 수 용할 수 있도록 활동이나 생활양식을 조절하는 방법을 제안할 수 있다. 또한 바람직한 장 기적 눈 관리 방법에 관한 정확한 정보를 제공해야 한다.
◆ ‘기본 학습’에 제시되었던 간호중재 연구동향 학술지 논문 중 1개를 선택하여, 해당 간호 중재에 대해 논하시오.
* 윤영미 (2006). 학령전기 아동의 시력건강증진 프로그램 효과. 한국간호교육학회지, 12(2), 257-264.

참고 자료

이원희, 장순복, 이경자, 김희순, 유일영, 김소선, 이주희, 장연수, 감상희, 김혜숙(2012). RN-BSN 자율학습 모듈 건강문제와 간호Ⅱ. 서울: 연세대학교 간호대학 편.
서문자, 이향련, 이정희, 박춘자, 최철자, 박오장, 김영숙, 최경옥 외 (2004). 성인간호학 下 Ⅲ. 서울: 수문사
Sigma Theta Tau Lambda Alpha Chapter-At-Large.(2004). 최신 임상간호매뉴얼Ⅰ, 서 울: 현문사
Joyce M. Black, Jane Hokanson Hawks, Annabelle M. Keene.(2003). Medical- Surgical Nursing Vol.Ⅲ. Elsevier Saunders.
김지수, 이봉숙 (2011). 한국 성인의 청력 상태: 국민건강영양조사 분석. 한국보건간호학 회지, 25(2), 197-208.
김승환, 홍현정, & 김형종. (2003). 삼출성 중이염에서 환기관 삽입술 후 삶의 질 변화. 대한이비인후과학회지, 46(4), 296-301.
정진세 (2008). 메니에르병 환자에서 화학적 미로절제술 시행 후 삶의 질과 만족도 평가.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박윤선 (2009). 난청인의 생활적응에 관한 질적 연구: 난청인 자조집단 참여자를 중심으 로. 공주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석동일 (2004). 노인성 난청인의 의사소통 평가 척도 내용 개발 연구. 난청과 언어장애, 27(1), 39-63.
윤영미 (2006). 학령전기 아동의 시력건강증진 프로그램 효과. 한국간호교육학회지, 12(2), 257-264.
김신자 (2005). 서울시 학령전기 아동의 근시 유병률과 관련요인. 대한간호학회지, 35: 390-398.
김정희, 이옥진, 이승원, & 이영일. (2003). 한국노인들의 효과적인 시력관리에 관한 연 구. 대한시과학회지, 5(2), 17-32.
유지수, 이원희, 김소선, 고일선, 오의금, 추상희, et al. (2008). 중환자실 입원 환자의 눈 간호를 위한 근거기반 지침 개발. 기본간호학회지, 15(1), 34-44.
김영동, & 이인경. (2006). 트레드밀 걷기 운동이 시각장애인의 직선보행에 미치는 효과. 한국특수체육학회지, 14(2), 55-72.
*보*
판매자 유형Bronze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건강문제와 간호] 성인간호학 감각계, 난청/시력 장애 사례에 대한 간호 진단, 중재, 학술지 논문 자료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