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파일시티 이벤트
  • LF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도시지리학레포트 울산광역시의 도시발전 과정과 산업기반도시로서의 문제점

*현*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13.04.13
최종 저작일
2010.07
5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2,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목차

Ⅰ서론 ………………………………………………………………………… 2
1. 연구목적
2. 울산광역시의 소개
3. 울산의 행정구역
4. 울산의 주요 통계 지표 및 지도

Ⅱ. 울산의 입지 ………………………………………………………………3
1. 발전하게 된 요인
1) 교통적인 측면
① 울산의 도로교통
② 울산의 항만
2) 지리적인 측면
3) 산업적인 측면 및 주요 생산요소의 변화………………………………… 4
4) 중화학 공업의 직접지향

Ⅲ. 울산의 산업구조와 기업도시 ……………………………………………5
1. 2차산업에 너무편향된 산업구조
2. 기업도시 울산

Ⅳ. 울산의 문제점 ………………………………………………………………6
1) 현대기업이 울산에 끼치는 경제적 영향력
2) 기업도시인 울산의 문제점
2. 문화, 교육시설의 부족 ………………………………………………………7

Ⅴ 개선방안 및 울산의 발전방향 …………………………………………8
1. 기업도시의 문제점의 개선방안
2. 문화 교육적인 기반시설 확충
3. 울산이 추진중이거나 완료된 사업 ……………………………………………9
4. “자동차·첨단지식기반 산업도시로”

Ⅵ 마치며

참고문헌 …………………………………………………………………………………………………………10

본문내용

Ⅰ. 서 론
1. 연구목적 : 울산의 경우 1960년대까지만 하더라도 고래잡이가 발달한 한적한 어촌에 불과했다. 하지만 국가의 산업화 정책의 일환으로 중화학 공업단지의 건설과 대기업 현대의 자동차와 조선 등의 산업기지를 울산에 건설함에 따라 급속도로 발달하였다. 하지만 울산이라는 도시 자체를 도시계획에 따라 발전시킨 것이 아니라 산업화로 말미암은 성장으로 인해 공업의 기능은 강화 되어 국가경제의 기반도시로서의 역할은 충실히 하고 있지만, 환경오염이나 문화·교육적 요소의 부족, 그리고 대기업이 울산의 경제를 좌지우지 하는 문제점을 가지고 있다. 본 보고서에서는 이러한 문제점을 살펴보고 향후 울산의 발달 방향을 살펴보고자 한다.

2. 울산 광역시의 소개 : 울산은 연면적 1,056.29㎢, 인구 110여만명의 대도시로, 동경 129˚15´~129˚27´, 북위 35˚27´~35˚36´에 위치하고 있으며 동쪽으로는 동해바다를 접하고 남쪽은 부산 기장군 그리고 북쪽은 경주와 접하고 있는 한국에서 가장 대표적인 공업도시이다. 자연적으로도 천혜의 온난한 기후를 가진 항구도시이며 도심지는 신·구 시가지와 배후 도시로 구분되고, 농어촌 지역과는 그린벨트로 나뉘어 있다. 특히 울산 주변 동해안과 내륙에는 천혜의 자연경관을 가지고 있다.

<중 략>

☞ 부산울산 복선전철 공사 중, 울산포항 복선전철 예정, 울산포항 고속도로 예정, 울산함양고속도로 예정
☞ 농수산물유통센터 2010년 완공, 정밀화학지원센터 및 부품혁신센터 완공 및 단계별 R&D기지 구축 중, 도시공사 및 항만공사 출범
☞ 옥동 법조타운 공사 중 및 교육연구단지 착공, 역세권 개발 및 컨벤션센터 추진 중, 울주영어마을 예정, 울산 신항 공사, 해양공원개발 중

4.“자동차·첨단지식기반 산업도시로”
2020년까지의 제4차 국토종합계획에서 울산은 기존 ‘자동차 및 21세기 신산업도시’에서 ‘자동차·첨단지식기반 산업도시’로 수정계획안이 제시됐다. 미래 울산은 첨단지식기반 산업도시, 도농통합형 광역도시, 환경친화적 생태도시의 자동차, 첨단 지식기반 산업도시로 추진되고 있다. 이에 따라 국내 최대의 자동차 특화단지와 정밀 화학산업의 중심지, 조선해양산업의 세계적인 주도도시 등으로의 방향을 제시하고 있다. 이에 따른 구체적 상황은 지금까지의 공업의 이미지를 쇄신하고 각종 문화, 환경까지도 개선을 추진하고 있다. 공업의 수도에서 ‘에코폴리스 울산’이라는 생태안전도시를 지향하고 있다. 이러한 정책이 잘 반영되어 정말 살기 좋은 산업, 문화의 중심지가 되길 희망해본다.

참고 자료

김복만이갑수, 울산 지역 산업구조조정 전망과 대책, 울산 상공회의소, 1998.
김선범, 도시공간론: 울산의 도시 성장과 변화, 울산대학교 출판부, 2000.
이기석 외, 울산시 성장 과정의 특성연구, 지역개발 연구소, 1980.
조동성주우진, 한국의 자동차 산업, 서울대학교 출판부, 1998.
통계청, 한국의 사회지표, 2008.
울산광역시사 ④산업경제편 ? 울산광역시시사편찬위원회
울산의 성장과정과 지역적 특성 ? 울산상공회의소
울산환경, 어제ㆍ오늘 그리고 내일 : 울산지방검찰청 환경보호위원협의회 2007
제4차 국토종합계획 부처협의(안) : 건설교통부(2005)

신문 스크랩 : 이원호, 울산, 첨단 지식기반 산업도시 강력 추진, 울산Focus, 04.06.17.
임동재, 자동차·첨단지식기반 산업도시로, 울산종합일보, 05.09.09.

인터넷 자료 : http://www.ulsancci.or.kr/ (울산 상공 회의소)
http://www.ulsan.go.kr/ (울산시청)
http://www.kosis.kr/ (통계정보시스템)
http://www.nso.go.kr/ (통계청)
http://www.udi.re.kr/index.php (울산발전연구원)
http://cafe.naver.com/gunsulmedia.cafe (건설연감 2007 Cafe)
http://archives.ulsan.go.kr/ (울산광역시 기록관)

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현*
판매자 유형Bronze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 한글파일 대구광역시의 미래산업에 대하여 4페이지
    도시행정 REPORT -대구광역시의 미래산업에 대하여- 사범대학 수학교육과 ... 지리적으로 포항, 울산, 창원 등과도 매우 인접하여 있다. ... 서울광역시, 부산광역시, 대구광역시 순서로 대도시였던 것이 지금 현재에는
  • 한글파일 지역균형발전 9페이지
    그러나 우리나라의 경제발전 과정에서 중앙정부의 정책과 특정지역의 지리적 이점에 ... 실제로 서울시와 광역시, 경기도를 제외한 광역자치단체의 재정자립도는 대부분 ... 지방의 위기와 지역경제의 문제점 수도권의 기능집중에 따라 지, 전문인력 등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도시지리학레포트 울산광역시의 도시발전 과정과 산업기반도시로서의 문제점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