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50~1980 한국 디자인의 변천사 조사 ppt [A+]
- 최초 등록일
- 2013.04.02
- 최종 저작일
- 2013.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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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광고, 영상, 건축, 가구등등 한국디자인의 변천사를 총 정리한 PPT입니다.
물론 A+받은 ppt입니다. 도움되시길 ^^
목차
1950년 한국디자인사
1960년 한국디자인사
1970년 한국디자인사
1980년 한국디자인사
본문내용
세계사적으로 볼 때 제국주의나 독재사회등과 같은 비 민주적인 사회형태 속에서 발생한 문화양식은 당시의 이데올로기를 반영하며 발전해 왔다.
1960-80년대 한국의 독재정권 기간에도 이와 유사한 경향을 보였는데 한국적 디자인으로 불렸던 한국판 신 고전주의 양식이 그것이다. 한국적 디자인은 국민의 집단적 기억이 재현된 것이라기보다는 당시 정권이 규정한 한국 성을 표현함 으로써 이데올로기를 선전하고 강화해 나가는 홍보 수단이었다.
한국사회에서는 두 번의 군부 독재기를 거치며 각각 조금씩 다른 한국 성을 표방하였고 이때마다 한국적 디자인의 양상이 조금씩 달라지기는 하였으나, 정권의 문화정책이 가시적으로 표현되기는 마찬가지였다.
이러한 격변기를 거치며 한국의 디자인이 분야 별로 어떻게 변화를 격어 왔는지 알아보겠다.
0. 1950년대 이 후 디자인 (광고 및 영상, 건축, 가구 변천사)
<중 략>
지난 70년대에 줄곧 정부가 연례의 영화시책에서 주장했던 유신이념의 구현이라는 특정한 정책명령이 사라지고 ‘영화 예술의 향상’이 제시되었다. 그리고 영화 검열에 있어서 크게 완화의 징조를 보이기 시작했다.
1980년대 영화는, 과거에는 볼 수 없었던 새로운 영화미학의 시도와 대담한 에로티시즘이 그 주조가 되었는데, 정부의 3S정책(Screen, Sex, Sports)에 맞물려서 영화의 검열이 완화되면서 나타난 경향이다.
그 중 ‘씨받이’(1986)와 ‘아다다’(1988)는 국제 영화제에서 각각 여우주연상, 최우수 여우상 등을 수상하는 과정을 통해, 다시 한번 전통과 여성이라는 소재를 ‘한국적’ 인 것으로 선전하고 ‘한국 성’으로 각인시키는 계기가 되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