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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최초 등록일
- 2013.03.28
- 최종 저작일
- 2013.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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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비엔날레의 개념
Ⅲ. 비엔날레와 현대미술
Ⅳ. 비엔날레와 도시마케팅
Ⅴ. 비엔날레의 의의와 평가
참고문헌
본문내용
미술은 근본적으로 아나키적 삶의 방식을 선호하여 왔다고 볼 수 있다. 특히 세계 양차대전을 전후하여 등장한 다다이즘은 이데올로기적으로 오염되어 가는 근대의 미술에 전격적인 반격을 가한다. 미술 행위는 더 이상 권력의 하수인으로 전락되어서도 안되며, 어떠한 이념으로부터도 자율성을 획득해야 한다는 선언이기도 했다. 그들은 기존의 틀에 의한 장르를 부정했고, 예전에는 미술의 범주에 속할 수 없었던 부분들까지도 수용하였다.
그리하여 결과로서의 작품의 개념을 넘어서서 미술 행위 그 자체를 더욱 중요한 가치로 문제 삼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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격년제라는 의미로 미술의 분야에서는 2년마다 열리는 전람회 및 그 밖의 행사를 말한다. 따라서 세계 각지에 갖가지 비엔날레가 있지만, 가장 역사가 길고 권위가 있는 것으로 알려진 것은 베니스 베니스시에서 짝수 해마다 개최되는 비엔날레이다. 그 밖에 브라질 상파울로의 `국제비엔날레`, 파리의 `국제 청년예술가 비엔날레`, 토쿄의 `국제 현대미술 비엔날레`도 널리 알려져 있다. 또 특수한 영역에 한정된 것으로는 옛 유고의 리브리아나에서 개최되는 `국제판화비엔날레`가 있다. 어느 경우에도 널리 국제적인 행사로서 각국의 기예의 예술가들이 모여 솜씨를 겨루는 대결장이 되고 있으며 현대 미술의 발전에 커다란 자극을 주고 있다. 그러나 수상전형을 둘러싸고 갖가지 논쟁과 때로는 정치적, 상업적 거래가 벌어지거나, 예술가의 매명 행위가 보이기도 하는 부정적인 측면도 있다
<중 략>
1980년 베니스 비엔날레는 Trans Avantguarde를 본격적으로 소개함으로써 예술운동을 통한 후원자의 이름을 얻었다.『카셀도큐멘타』는 82년 독일과 미국의 신표현주의를 통합전시하여 80년대 신표현주의의 신구대륙 논쟁을 포괄하였으며, 『상파울로 비엔날레 는 500년간 식민지 영토로 인식된 라틴아메리카의 고유한 전통문화와 언어를 되찾는 작업을 벌였고, 『하바나 비엔날레』는 제3세계가 갖는 정치 사회문화적 현실의 문제를 예술의 문제로 설정하는데 성공한 예라고 할 수 있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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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영호, 비엔날레 이데올로기, 현대미술학회,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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