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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타이][알타이지방][알타이어족][부족]알타이(알타이지방)의 지역개관, 알타이(알타이지방)와 알타이어, 알타이(알타이지방)와 알타이어족, 알타이(알타이지방)와 알타이어족설 분석

*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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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13.03.26
최종 저작일
2013.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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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알타이(알타이지방)의 지역개관

Ⅲ. 알타이(알타이지방)와 알타이어
1. 음운론
1) 모음조화(母音調和)
2) 장단모음의 대립과 강세
3) 자음
2. 형태론
1) 교착어(膠着語)
2) 명사
3) 동사
4) 부정
5) 후치사(後置詞)
3. 통사론

Ⅳ. 알타이(알타이지방)와 알타이어족
1. nadam
1) 동일한 경쟁을 통해서 화합, 단결, 풍요로움을 갈구했다는 것
2) nadam은 한여름의 축제
2. nadam의 어원
1) ulahan-oun은 ‘ulahan’와 ‘oun’의 합성어
2) ulahan-oun의 명칭이 왜 하필이면 Yakut지역에서 나타날까 하는 점
3) 비교언어학적 측면
4) obo
5) 백주
6) utagan
7) saman

Ⅴ. 알타이(알타이지방)와 알타이어족설
1. 람스테드(Ramstedt)
1) 업적
2) 논문
2. 포페(Poppe)
1) 업적
2) 저서

Ⅵ.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민족정체성은 광범위하게 정의한다면 공유된 민족적 특성들로 인해 어느 한 개인이 어느 특정 민족 집단에 대해 느끼는 소속감(a sense of belonging)이라고 볼 수 있다(Shibutani and Kwan, 1965; Phinney, 1990). 이것은 한 개인의 자아 개념(self-concept)의 일부분인데 이것을 통해 개인은 자신의 민족적 정체를 스스로 정의하거나 또는 타인들에 의해서 정의되어 질 수 있다(Uba, 1994). 우바(Uba)는 민족정체성이(1) 한 개인이 자신의 민족 집단에 대한 일반 지식, 신념, 기대들을 일으키고,(2) 그가 사물, 상황, 그리고 타인들을 어떻게 인식하고 그들의 의미를 해석하느냐를 결정짓는 인지적, 정보처리적 틀(framework) 또는 필터(filter)로서 기능하며,(3) 그의 행위 기준이 된다고 설명하였다.
민족정체성은 한 개인의 일생에 있어서 중요한데 그 이유는 그것을 통해 한 개인이 자신을 평가하고 자신이 누구인지를 이해할 수 있기 때문이다. 아시안계 미국인들에 관한 경험적 연구에 따르면 한 개인의 민족정체성은 그의 자긍심(self-esteem)과 긍정적으로 상관관계를 맺고 있다고 한다(Uba, 1994). 다시 말하면 자신의 민족정체성에 대해 강하게 인식하고 있으며 자신의 가치 또한 높게 평가한다는 것이다.

<중 략>

*「알타이어 비교문법」 (1960)
“몽고투르크 및 만주 퉁구스의 어족들 사이의 음운론적, 형태론적 일치는 우연도 아니요 차용(借用)에 근거를 둔 것도 아닌 바로 원시 친족 관계의 증거를 표시하는 것임을 확신한다.
→ 한국어와 다른 알타이제어 사이의 친근관계(공통어휘)가 다른 알타이제어사이에서
발견되는 공통어휘보다 수적으로 적다.
한국어와 알타이제어와의 관계가 다른 알타이제어 사이의 관계보다 소원하다.

* 「 알타이 어학 개설」 (1965)
한국어의 위치에 대한 세가지 가능성
① 한국어가 다른 알타이어들과 동일하게 친족관게가 있을 수 있다.
② 한국 조어(祖語)는 알타이어 단일체가 형성되기 이전에 분열했을지 모른다.
③ 한국어는 원래 非알타이어인데 한국어에 알타이어 기층(Substratum)이 있었을 수도 있다.
한국어는 다른 알타이제어들과 계통이 다르다.
⇒ 한국어와 알타이 제어간의 관계에 대해 유보적인 입장

참고 자료

권혁재, (지구의 중심)알타이를 가다, 학연문화사, 2010
남영호, 알타이는 존재하는가 : 지역연구와 지역의 의미, 한국외국어대학교 국제지역연구센터, 2010
수라자코프 알타이연구소, 알타이 공화국의 역사 : 고대·중세, 국립민속박물관, 2006
서길수, (아시아의 진주)알타이, 학연문화사, 2009
양민종, 알타이 네오샤머니즘 현상연구, 한국시베리아 센터, 2007
V.I. 베르비쯔끼 외 1명, 알타이의 민족들, 국립민속박물관,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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