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농암 김창협의 학통과 정치 참여 hwp

*명*
최초 등록일
2013.03.19
최종 저작일
2012.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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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安東金氏 家門의 성장

2. 김창협의 學統
(1) 家學과 湖西지역의 영향
(2) 서울·경기지역의 영향

3. 김창협의 정치참여
(1) 肅宗 8년~15년
(2) 己巳換局
(3) 숙종 15년 이후
(4) 노론계 정치론 형성

본문내용

현실의 권력이 권력의 정당성을 확보하기 위해 이념 혹은 철학·사상적 기반을 필요로 하는 것은 예나 지금이나 마찬가지겠지만, 특히 유교적 이상 국가를 지향했던 조선에서 이념 또는 철학·사상의 역할은 매우 특별한 의미를 가졌다. 이 같은 의미에서 정치인과 지식인 또는 정치와 지식의 결합은 필연적이었다. 유학을 이념으로 했던 조선사회에서 유학적 소양을 갖춘 지식인과 그 이념을 실천하는 정치인은 상호 의존 관계에 있었을 뿐 아니라 실질적으로 동일한 인재양성·공급체계 안에 있었다. 안동 김문은 바로 그러한 인재양성·공급체계를 가문 단위에서 구축하여 조선후기의 상당기간을 유지했다는 점에서 주목할 만하다.

<중 략>

또한 당시의 정세는 숙종 10년 김석주가 급서한 이후 ?戚勢力이 구심점을 잃고 위축되어가자, 점차 국왕은 정국의 주도권을 신장시켜갔다. 노론과 소론이 상호견제하던 정국하에서 중요한 변수로 작용한 王權의 신장은 왕실과 관련을 맺으며 재등장의 기회를 엿보던 남인의 세력화에 빌미를 제공하였다.
이 무렵 안동김씨 자체적인 성향변화도 주목할 수 있다. 김수항으로 대표되는 관료적 기반과 함께 숙종 13년 김창국(김수증의 아들)의 여식이 숙종의 후궁(후일의 寧嬪)으로 책봉되는데서 보듯 궁중세력과 연계를 모색해 나간 안김의 위상변화는 부상하는 남인세력 견제에 적극적인 역할 수행이 요구되었던 것이다

<중 략>

이는 또한 서인·남인과 노론·소론의 대립을 넘어서서 새로운 지식의 체계를 만들어 가야할 입장에 있었던 안동 김문으로서는 매우 의미 있는 선택이었다고 할 수 있다.
안동 김문의 이상과 같은 지식논쟁과 이론 작업은 이들이 소론과 맞서면서도 호론계열과 같이 주자학과 율곡학 정통의 입장을 고수하며 여타 지식·권력집단에 대해 배타적 태도를 취하기보다는, 주희와 이이의 이론을 계승하되 퇴계학의 비판과 문제의식을 수용함으로써 기득권에 기반한 유연성을 가지고 집권세력으로서의 포용력을 갖추는 데 기여했다고 할 수 있다

참고 자료

이경구,《조선후기 안동 김문 연구》, 일지사, 2007
김형찬, 〈안동 김문의 지식논쟁과 지식권력의 형성-농암 김창협의 학문적 입장을 중심으로〉, 《조선시대 지식·지식인 재생산체계-17~18세기 안동 김문을 중심으로》, 조선시대 지식·지식인 재생산체계 연구팀 학술대회, 2012.4.20.(금)
김호, 〈농암 김창협 사상의 역사적 이해〉, 《기전문화연구》 Vol.34 p115-146, 인천교육대학교 기전문화연구소, 2008
정만조,〈조선 현종기의 사의·공의 논쟁〉,《한국학논총》14, 79~80쪽, 1991
조성산, 〈17세기 후반~18세기 초 김창협·김창흡의 학풍과 현실관〉, 《역사와현실》p165-194, 한국역사연구회, 2004
조성산, 〈농암 김창협의 성리학과 경세론〉, 《畿甸文化硏究》 vol.34 p1-36, 인천교육대학교 기전문화연구소, 2008
조준호, 〈김창흡의 정치기반과 활동〉, 《韓國人物史硏究》 vol.2 p115-147, 한국인물사연구소,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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