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시러의 문화철학
- 최초 등록일
- 2013.01.10
- 최종 저작일
- 2013.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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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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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카시러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
2. 본론-신화적 인식
1) 예술적 인식
-여기서 잠깐: 언어, 상징, 그의 문화철학의 특징
2) 역사적 인식
3) 과학적 인식
3. 결론-카시러 인식 비평의 의의
본문내용
카시러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
철학사적으로 볼 때 캇시러는 마르부르크 신칸트학파의 한 사람으로서 그의 철학의 경향은 인식이론 혹은 과학철학에 집중된 것으로 소개되고 있다. 그런데 필자는 그의 철학을 인식이론 혹은 역사주의의 관점이 아닌 문화철학의 관점에서 접근하여 해석할 것이다. 그 이유는 그가 인생 말년에 인식이론 혹은 과학철학에서 문화철학에 관심을 집중시켰기 때문이다. 개인에게서 볼 수 있는 사상의 전회라고 할 수 있다. 캇시러는 ‘인간이란 무엇인가?’ 라는 물음에 답하기 위해서 관심의 영역을 인식이론 혹은 과학철학에서 문화철학에로 바뀌게 되었다. 그는 그 물음에 대한 답변으로
첫째, 내적 원리나 외적인 경험적 관찰로써 인간을 정의하는 것이 아니라 인간 활동의 체계를 통해 정의하고 하나의 유기적인 전체로서 이해하고 있다.
둘째, 상징적 인간관을 중심으로 이성 중심, 논리 중심의 인간관, 과학적 사고방식을 비판하고 인간을 보다 넓고 깊게 이해할 수 있는 방식을 제시한다.
그는 문화철학이란 인간이 만들어 놓은 활동들의 총체를 통해 그 의미를 추구하는 것이며, 이것이 인간에 대한 탐구라고 생각한다. 인간이 만들어 낸 문화를 통해 궁극적으로 인간에 대한 해석과 이해를 목표로 한다. 그리고 인간의 문화를 상징형식으로 파악하고 인간의 활동을 상징 개념으로 이해하려고 한다. 그래서 문화철학에서 의식일반이라는 개념보다는 의미 개념이 중요하게 다루어지고 있다. 그는 ‘문화의 기본적인 상징형식들은 무엇인가?’ 라는 물음을 제기하면서 문화의 토대를 이해하려고 한다. 문화의 기본적인 상징형식들은 신화, 언어, 그리고 기술적 활동이라고 말하며 이외에도 예술, 과학, 역사 등과 같은 상징형식들이 있지만 이것은 엄밀하게 보면 문화의 원시적 형태들은 아니라고 한다.
카시러의 사상적 기반은 마르부르크 신 칸트 철학의 창시자인 코엔사상에 영향을 받고 현대 과학의 인식론적 기초를 마련한다는 문제의식에서 출발하고 있다. 코엔은 순수 사고의 논리적, 형식적 조건에 주목하고 그것을 통한 자연 과학의 논리적 구조를 해명하는 것이 일차적인 관심사였다.
참고 자료
캇시러의 문화철학 신응철 지음 한울아카데미 2000
해석학과 문예비평 신응철 지음 예림기획 2001
문화철학과 문화비평 신응철 지음 철학과 현실사 20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