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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술작품의 근원 -하이데거

*상*
최초 등록일
2012.11.20
최종 저작일
2011.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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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하이데거의 예술작품의 근원을 통해 본 건축학과 패션

목차

Ⅰ. 예술
1. 예술이란 무엇인가?
2. 예술이란 어떻게 존재하는가?
3. 예술, 작품, 예술가의 순환구조
4. 예술작품은 무엇으로 있고, 어떻게 있는가?

Ⅱ. 사물
1. 사물이란 무엇을 뜻하는가?
2. 전통적 사물 개념
3. 작품을 통해 드러난 사물

Ⅱ. 도구
1. 사물과 작품사이의 특별한 중간 위치로서의 도구
2. 작품 내의 도구
3. 도구의 근원적인 도구존재로서의 신뢰성(Verlaβlichkeit)

Ⅲ. 건축
1. 하이데거의 존재에 대한 물음과 건축
2. 건축은 본래적인 것을 추구하는 작업
3. 건축과 거주

본문내용

Ⅰ. 예술

1. 예술이란 무엇인가?
- 현존재(Dasein)로서 인간이 가지는 물음
- 인간의 보다 본질적이고 실제적인 현실실행으로서의 물음을 의미
2. 예술이란 어떻게 존재하는가?
- 예술의 본질 물음, 예술의 근원물음
- 근원 : 그것의 핵심인 본질이 솟구쳐 오르게 하는 출처
- 예술의 근원을 묻는 물음, 예술의 본질이 유래한 출처를 찾는 물음

3. 예술, 작품, 예술가의 순환구조
- 예술은 작품과 예술가의 현실성을 근거로 함
- 예술작품의 현실성의 방식 : 그 작품 사물이 눈앞에 있음
- 예술의 현실성이 예술작품과 예술가의 현실성에 대한 근원이기도 함
작품은 예술가의 작업과 활동을 통해 발원
예술가는 작품을 통해 비로소 존재함
cf) 서양 철학사에서 예술작품에 대한 논의
- 관념론의 전통에서는 예술의 물음에서 행위자인 인간이 주된 이해의 원천으로 등장

<중 략>

1. 하이데거의 존재에 대한 물음과 건축
① 하이데거는 자신 이전의 철학에서는 존재하는 것 중의 최고의 존재자를 찾아 신적인 자리에 위치시키는 작업을 반복해 옴으로써 존재의 본질을 망각해왔다고 보고, 진정한 존재의 본질을 찾고자 함
② 하이데거는 현대 사회의 우리가 너무나 기술적인 것 자체에 매료된 나머지, 기술적인 것에서 실제로 무엇이 일어나고 있으며 무엇이 기술의 본질에 있는지 전혀 물음을 제기하지 않는다고 지적
→ 모더니즘 건축은 하이데거가 지적한 기술 자체에만 초점 맞추어진 건축

2. 건축은 본래적인 것을 추구하는 작업
- 오이코스 & 오이케이오스
집을 뜻하는 그리스어 `오이코스(OIKOS)`과 고유성을 뜻하는 ‘오이케이오스(OIKEIOS)`가 밀접한 관계
‘오이케이오스’란 원래 누군가의 집에 속한다는 뜻이며 이것이 좀 더 추상화 되어 어떤 사물의 ‘고유한 것’ ‘본래적인 것‘을 뜻하게 되었다는 것
3. 건축과 거주
- 거주 : 인간이 대지 위에 존재하는 방식 → 인간은 세계 안의 장소 위에 거주할 수 있음
- 인간은 건축을 통해 ‘장소로서의 사물‘을 앞으로 끌어가져 옴
- 장소로서의 사물은 거주를 위한 공간이 됨
- 인간은 건축된 사물 곁에 체류함으로써 사방으로서의 세계 안에 거주하게 됨
- 따라서 건축의 본질적 의미는 ‘거주하게 해줌‘으로 볼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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