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역사와 문화 - 공자 춘추전국시대
- 최초 등록일
- 2012.11.16
- 최종 저작일
- 2012.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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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동양역사와 문화 과제로 제출하였던 리포트입니다.
성적은 A+받았습니다.
목차
1)『史記』의 기록과 영상 표현의 차이점
2) 공자가 지닌 신분적 한계점
3) 공자에 대한 인식의 변화
4) 만세의 사표로 추앙되게 된 배경
5) 후세에 공자에 대한 부정적 평가
6) 현대적 시각에서 공자에 대한 재평가
본문내용
1)『史記』의 기록과 영상 표현의 차이점
기록과 영상에서 가장 크게 부각되는 차이는 제나라와의 협곡 회맹에서 들어난다. 기록에서는 회맹 당시 제나라의 관리가 오랑캐의 음악을 연주함으로써 노나라를 욕보이려고 하나 공자가 이를 막고, 다시 궁중음악을 연주하나 공자는 그 역시 제후를 현혹케 한다며 제나라의 술수를 모두 막아내었다. 이에 경공은 노나라로부터 빼앗은 운, 민양, 구음 등의 땅을 반환함으로써 사죄한다. 그러나 영상에서는 이와 달리 제나라가 자신들을 돕지 않으면 살아 돌아가지 못할 것이라며 500명의 군사로 노나라를 위협을 한다. 그러나 이에 반격하여 공자는 500명의 군사를 허위로 꾸며내 받아 치고 사과의 의미로써 세 개의 땅을 되찾는다. 이처럼 땅을 되찾는다는 사실은 같으나 그 과정이 매우 다르다.
또한 영상에서는 공자가 노나라를 떠나게 되는 계기가 그를 반대하는 신하들이 술수를 부려 군주가 공자를 배신하게 하여 공자가 떠나는 것으로 나와 있다. 그러나 실제 기록에서는 공자가 노나라 군주가 제나라의 제물을 어떻게 받아들이나 평가한 뒤 실망하고 자발적으로 떠나는 것으로 나온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