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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Ⅱ. 아동미술을 보는 다양한 관점
1. 관점이 존재하는 이유
2. 아동미술의 다양한 관점
1) 발달심리학적 관점
(1) 로웬펠드와 켈로그
(2) 의의와 시사점
(3) 문제점과 한계
2) 지능론적 관점
(1) 학자들의 견해
(2) 의의와 시사점
(3) 문제점과 한계
3) 정신분석학적 관점
(1) 학자들의 견해
(2) 의의와 시사점
(3) 문제점과 한계
4) 형태심리학적 관점
(1) 게슈탈트 심리학
(2) 아른하임
(3) 의의와 시사점
(4) 문제점과 한계
(5) 아는 것과 보는 것의 논쟁
5) 종합적 관점
Ⅲ.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아동 미술과 교육은 어린이를 대상으로 한다. 아동 미술과 교육이 잘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아동의 미술표현은 어떤 발달을 하고 어떤 특징이 있는지에 대해 잘 알아야 가능한 일이다. 아동 미술과 교육은 어린이의 미술을 어떻게 바라보느냐에 따라 달라질 수밖에 없다. 왜냐하면 어린이 미술을 어떻게 보느냐의 관점은 미술교육의 바탕을 이루는 관점이 되기 때문이다. 그래서 어린이 미술을 바른 각도에서 바라보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고 그런 바른 관점 위에서 바른 미술교육이 가능하다. 이 연구에서는 아동 미술을 바라보는 어떠한 연구 관점이 있는지, 그 연구관점의 의의와 시사하는 바는 무엇인지를 살펴보고자 한다.(한국초등미술학회, 1997:95)
Ⅱ. 아동미술을 보는 다양한 관점
1. 관점이 존재하는 이유
미적 표현이란 아름답다고 느끼거나 생각한 것을 표현하는 것인데, 무엇을 아름답다고 느끼고 생각하느냐 하는 것은 표현하는 사람마다 또는 보는 사람마다 다르기 때문에, 그것을 어떻게 볼 것인가 하는 관점도 또한 다양하게 된다. 미적 표현 역시 그러한 과제 중의 하나이고 따라서 여기에는 여러 학문적 배경에 입각한 각기 다양한 관점이 존재한다.
아동미술에 대해서도 문제는 똑같다. 아동미술에 대해서는 심리학적 관점이 가장 지배적이고, 이에는 발달론적 관점, 지능론적 관점, 정신분석학적 관점, 형태 심리학적 관점 등 매우 다양한 관점들이 있다. 네 심리학적 관점들은 현대 미술교육론에서 일반적으로 가장 대표적인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2. 아동 미술을 보는 다양한 관점
아동미술을 보는 관점은 첫째, 인지발달이론, 개성표현이론, 지각발달이론, 발생반복이론으로 나누어진다. 둘째, 심리학적 관점으로는 발달심리학적 관점, 지능론적 관점, 정신분석학적 관점, 형태 심리학적 관점으로 나누어진다. 이와 같은 관점들 중에 인지발달이론과 지능론적 관점은 비슷한 맥락의 관점이고, 지각발달이론과 형태 심리학적 관점도 비슷한 관점이라 할 수 있다. 우리는 심리학적 관점에 따른 아동미술에 관한 네 가지 관점들을 검토하면서 아동미술에 대한 이해를 도모하기로 한다.
‘ 검토한다 ’함은 교육학적으로 볼 때 그것이 어떤 유익과 한계를 갖는가를 구명해 본다는 의미이다. ‘ 교육학적 ’으로 고찰한다는 말은 본고에서는 ‘ 실존현상학적(existential-phenomenological) 시각에 입각한 검토를 의미하는 것으로 이는 다음과 같은 관점들로 풀이된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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