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파일시티 이벤트
  • LF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팝아트] 서양현대미술 중에서 팝아트가 반영하는 사회와 경제상에 대해서 논하시오.(현대의서양문화C형)-팝아트사회상, 팝아트경제상-

*대*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12.09.12
최종 저작일
2012.09
14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3,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2012년 2학기 방통대 4학년 현대의서양문화 C형-

한국방송통신대 2012년 2학기 4학년 현대의서양문화 C형, 중간과제 참고자료입니다. `서양 현대미술 중에서 팝아트가 반영하는 사회와 경제상에 대해서 논하시오.`라는 주제로 작성된 자료입니다. 서론, 본론, 결론의 형식을 갖추고 있으며 참고문헌이 명시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총 14페이지로 구성되어 있으며 다양한 견해와 자료가 수록되어 있어서 참고할 만한 것이 많습니다. 목차를 보시면 어떤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는지 아실 수 있습니다. 관련 자료 작성하시는데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참고도서
김정락, 『미술의 불복종』, 서해문집, 2009.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팝아트의 정의
2. 팝아트의 유래
3. 팝아트의 특징
4. 서양의 팝아트
1) 영국의 팝아트
2) 미국의 팝아트
5. 팝아트의 전략
6. 팝아트의 선구자 앤디 워홀
7. 팝아트와 대중예술
8. 팝아트가 반영하는 사회와 경제상에 대한 논의
1) 팝아트가 반영하는 사회상에 대한 논의
2) 팝아트가 반영하는 경제상에 대한 논의
9. 팝아트가 현대사회에 미친 영향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예술은 변화하는 시대상황과 맞추어 새로운 미학의 길을 끊임없이 모색해왔고, 그 시대의 특질을 정확하게 간파함으로써 논리적 발전을 거듭하여왔다. 1,2차 세계대전 후 정치적 이데올로기로 양분된 세계구도 속에서 서구사회를 지배했던 자본주의 체제는 물질적 풍요로움을 약속하며 고도로 발달된 산업문명과 함께 현대소비사회를 등장시켰고 조직화된 대중매체는 자본주의 국가의 정치, 경제적 체제를 유지하기 위한 지배 이데올로기의 일환으로서 발전하여 그 영향력을 광범위하게 펼쳤다.
자본주의 사회의 선두에서 세계를 이끌었던 미국의 60년대의 사회상황은 바로 그러한 대중매체와 소비사회의 기호가 포화되기 시작하면서 당위성을 획득하게 됨에 따라 전 시대가 유지해왔던 삶의 패턴과 가치관을 소비의 개념으로 대체하며 종래의 생활양식으로부터 분명한 변화를 가져왔다. 팝아트는 이러한 상황 속에서 발생하였으며 소비시대의 예술이 갖춰야 할 모든 징후를 예견하고 있었다. 팝아트는 대중에게 뿐만 아니라 전 세계 예술계에 큰 반향을 일으켰다. 영국에서 시작돼 미국에서 붐이 일었고, 그것이 전 세계적으로 확산되어 팝아트를 추구하는 예술인들이 상당히 늘어났다.

<중 략>

팝아트의 스타일은 패션 디자인에도 영향을 미쳐, 가볍고 신선한 트렌드가 등장하였다. 현대의 팝아트는 대중문화에 대한 비판이나 도전 등 직접적인 자세를 취하기보다는 대중문화를 그림의 소재이자 정보로서 이용하는 중립적 입장에 서 있다.
팝아트는 현대 디자인에 여러 영향을 끼쳤고, 예술(미술)이라는 분야를 대중들이 친숙한 소재를 사용함으로서 미술의 대중화에 큰 기여를 하였다. 또한 미술의 소재가 제품이라는 발상을 역으로 제품의 광고를 예술로 승화시키는 등 대중의 삶속에 예술적인 부분을 좀 더 친숙하게 만들었다고 할 수 있다.

참고 자료

1. 김정락, 미술의 불복종, 서해문집, 2009.
2. 손소현, 팝아트의 예술적 특성이 현대 상업 공간에 미치는 영향, 국민대 디자인대학원, 2011.
3. 김현경, 미국 팝 아트에 나타난 권력의 메커니즘, 이화여대 대학원 2008.
4. 루시 R.리파드 저, 전경희 역, 팝아트, 미진사, 1998.
5. 윤양숙, 현대회화에서 대중매체 이미지의 활용과 표현에 관한 연구, 홍익대학교 대학원, 2012.
6. 윌리엄 본 저,| 신성림 역, 화가로 보는 서양미술사 (비잔틴에서 팝아트까지 치마부에에서 앤디 워홀까지), 북로드, 2011.
7. 루시 R. 리퍼드 저, 정상희 역, 팝 아트 (예술과 상품의 경계에 서다), 시공아트, 2011.
8. 박우찬, 서양미술사 속에는 서양미술이 있다, 재원, 2012.
*대*
판매자 유형Platinum개인인증
해당 판매자는 노하우톡 기능을 사용하는 회원입니다.노하우톡
* 노하우톡 기능이란?노하우 자료를 판매하는 회원에게 노하우 컨설팅, 활용방법 등을 1:1 대화를 통해 문의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팝아트] 서양현대미술 중에서 팝아트가 반영하는 사회와 경제상에 대해서 논하시오.(현대의서양문화C형)-팝아트사회상, 팝아트경제상-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