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파일시티 이벤트
  • LF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역사] 중국의 공정(工程)실태 와 우리나라의 인식분석(20)

*종*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12.08.19
최종 저작일
2011.11
25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2,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학업수행에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방문자분들의 무궁한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중국의 공정
1. 공정이란?
2. 공정의 목적과 배경

Ⅲ. 중국의 역사와 영토
1. 중국의 분열과 통합
2. 중국의 역사논리

Ⅳ. 중국의 각종 공정
1. 단대공정(斷代工程)
2. 탐원공정(探源工程)
3. 서남공정(西南工程)
4. 서북공정(西北工程)
5. 동북공정(東北工程)
6. 백두산공정(白頭山工程)

Ⅴ. 공정에 대한 우리의 역사인식
1. 대한민국의 고대사
2. 대한민국의 역사인식

Ⅵ. 결 론

-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오늘날 대한민국의 고대사(古代史)는 심각한 실종 위기를 맞고 있다. 국내적으로는 학설이 분분한 상태이고, 국외적으로는 중국이 대한민국의 고조선(古朝鮮), 고구려(高句麗), 발해(渤海) 등의 역사를 중국 역사에 포함된 일부라고 주장하고 나서고 있기 때문이다. 그런데 대한민국의 고대사 연구와 역사교육 실태는 더 큰 우려를 낳고 있다. 초등학교의 역사교육 실태와 의식조사를 보면 6학년 교과 과정에 국사가 포함되어 있으나 뚜렷한 역사개념 형성이 어려워 그 수준을 논할 바가 못 된다. 초등학생의 11%만이 학교교육을 통해서 고구려사 왜곡 문제에 대하여 알고 있다고 대답했다.1) 고등학교 역사관련 논문을 찾아 확인한 결과는 더욱 심각하였다. 고등학교에서 역사 수업은 1학년 과정에 편제되어 있는데 삼국시대부터 대한제국까지의 내용을 포괄적으로 학습한다. 동북공정에 대하여는 99.5%가 인식하고 있으나 학교 교육을 통해서 알게 되었다는 응답은 10%에 불과하였다. 중국의 탐원공정(探源工程)에 대하여는 78%가 알지 못하는 상황이였다.2) 이는 동북공정에 대한 내용도 자세하게 모른다는 의미이기도 하다. 대학입시나 취업에 역사가 영향을 미치지 못하면서부터 대한민국의 고대사(古代史)는 이미 관심 밖으로 벗어난 현실을 볼 수 있다.

<중 략>

그리고 중국이 역사를 왜곡하고 있다는 사실에 대하여도 대개 알고 있었다. 그러나 그 내용이나 진행 상황에 대해서는 절반이 넘는 학생들이 잘 모르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중국의 역사왜곡 실태 분석과 설문조사 등을 통해 그 심각성을 인지할 수 있다. 또한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의 경우, 학교에서 교육 경험을 통해 중국의 역사 왜곡 실태에 대하여 잘 알고 있는 경우는 11%정도에 불과하며 50% 이상이 중국의 고구려사 왜곡 문제에 대하여 잘 알지는 못하나 보다 자세히 알고 싶다고 답했다.31) 또 다른 논문‘한·중 초등학교 사회교과서 역사영역 비교분석’에서는 우리나라 초등학교 사회과 학습 현장은 6학년 1학기에만 한국의 역사를 교육하기 때문에 과거의 사실에 대한 지식 전달 수준을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현재 우리의 역사 교육에는 동아시아 3국을 아우를 수 있는 객관적 역사 서술이 절실히 요구된다.32)고 했다.
이 같은 현상은 초·중·고에서의 역사교육 실태와 입시와 취업에서 비중이 감소되는 현실에 비춰볼 때 당연한 결과로 보인다. 이로 인해 한국의 미래를 짊어질 다음 세대의 역사인식에 대해 깊은 우려가 생긴다.

참고 자료

박보환, “중국공정에 대처해야”, 동북아 역사재단 국정감사서 내용, 2010.
박 진,“민족의 영산(靈山) 백두산을 수호하라(정부는 백두산 공정에 적극 대처하라)”, 국회통일외교통상위원회 국회의원, 2006. 11. 1.
이원봉, 「중국학개론」, 경희사이버대학교 교재, 2010.
이현희, 「이야기 한국사」, 청아출판사, 2006. 7.
장현근, 「중국역사의 이해」, 경희사이버대학교 교재, 2010.
웨난, 「하상주 단대공정」, 심규호·유소영 옮김, 일빛, 2005. 11.
이철성, 「참벗 부수한자 자원해설자전」, 참벗한자교육연구원출판, 2009. 05.
이명원 “18세기 서양고지도를 통해 본 간도영유권문제”,인하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5. 6.
이선민, “한·중 초등학교 사회교과서 역사영역 비교분석”,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역사교육전공 석사학위논문, 2007. 8.
이기현, “중국의 역사왜곡 실태 분석을 통한 초등역사교육에서의 적용”, 전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5. 2.
김미숙, “동북공정에 대한 고등학생의 인식과 수업안”, 원광대학교 교육대학원 공통사회교육전공 석사학위논문, 2009. 4.
이덕일, “탐원공정 해부”, http://cafe.daum.net/KYI/dPpJ/46.
간도되찾기운동본부, http://www.gando.or.kr
한국인터넷언론사협회, http://xp4.nayana.kr
ohmynews, http://www.ohmynews.com
중앙일보, http://www.joins.com
동아닷컴, http://www.donga.com
연합뉴스, http://www.yonhapnews.co.kr
조선닷컴, http://www.chosun.com
동북아역사재단, http://www.historyfoundation.or.kr
baidu(白度), http://www.baidu.com.cn
중국사회과학원 중국변강사지연구중심, http://chinaborderland.cass.cn
차이나렌드, http://www.chinaborderland.com

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종*
판매자 유형Silver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역사] 중국의 공정(工程)실태 와 우리나라의 인식분석(20) 무료자료보기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