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대이후의중국문학사의 이해
- 최초 등록일
- 2012.08.12
- 최종 저작일
- 2007.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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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중국 문학사 훑어보기
Ⅱ. 중국 고대
1. 춘추전국시대 공자와 노자의 고대적 이상
2. <시경>
3. 제자백가와 산문의 시대
4. 초사와 한부의 미학
5. 악부시와 고시
Ⅲ. 당(唐)대 문학
1. 초당시기
2. 성당시기
3. 중당시기
4. 만당시기
5. 당대의 고문 운동
6. 당대 전기소설
Ⅳ. 송사
1. 북송사
2. 남송사
3. 송대 화본 소설
Ⅴ. 원대문학
Ⅵ. 명대시문
Ⅶ. 청대 소설
본문내용
Ⅰ. 중국 문학사 훑어보기
중국은 유구한 역사와 광대한 영토, 많은 인구를 보유한 전통적인 강대국이다. 중국 문화와 문명의 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중국 문학의 전통이란, 사실 객관적으로 지적할 수 있는 고정된 내용을 가지고 있다고 보기 어렵다. 또, 무엇이 중국의 문학적 전통인가, 무엇이 중국의 문학을 특수하게 만드는가에 대해서는 많은 논란이 있을 수 있다. 그만큼 중국 문학의 역사와 전통은 간단하게 설명할 수 있는 것이 아니라 중국문학의 전통을 간단하게 요약하기 어렵다. 그래서 중국 문학을 특징짓는 여러 요소 가운데 중국 문학 특유의 전통을 구성하는 몇 가지 요소만을 살펴보도록 하겠다. 다른 문화권의 경우와 구별되는 독특한 면모를 파악하여 중국 문학사의 흐름을 간략하게 파악해 보도록 하겠다.
<중 략>
송대사는 소식에 이르러 풍격이 다시한번 변화한다. 이제까지 여성적이고 감상적이었던 사가 그에 이르러 완전히 다른 호방하고 풍류스러운 곡조를 선보이게 된다. 또 장선과 유영이 사의 형식을 해방시켰다면 소식은 사의 내용을 해방시킨 작가라 할 수 있다. 그는 사를 음악과 분리하여 자유스럽게, 곡은 곡대로 가사는 가사 대로, 사의 풍격을 확대시켰다. 그가 이렇게 읽는 사로써의 성격이 짙게 하는 결과를 가져오자 사의 본래 성격으로 돌아가자, 다시 음악적인 요소를 지닌 사로 회귀하고 자 하는 작가들 즉 악부사파가 나오게 된다. 그 중 주방언은 음률을 물론 형식과 표현 방법 및 사경에 이르기까지 완성단계에 도달하였다고 한다. 그리고 이들에 비해 시대는 악간 뒤지지만 악부사파의 정통적인 작가라 볼 수 있는 여류시인 이청조를 들 수 잇는데., 그녀는 재상의 딸로서 당시의 유명한 정치가의 아들인 조명성에게 시집가 남편과 문학 활동을 하다가, 금의 남침후로 강남을 떠나 전전하다, 남편마저 잃고 외로이 돌아다니다가 죽어갔다. 그녀의 행복했던 젊은 시절과 괴롭고 외로웠던 후반의 생활이 시인으로서의 감흥을 불러일으켰을 것이다. 중국여성문학의 한 획을 그은 인물로 평가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