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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최초 등록일
- 2012.06.21
- 최종 저작일
- 2012.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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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삶이 팍팍해질수록 환상을 꿈꾸는 사회 문화 컨텐츠 산업 현황 및 전망신화를 이용한 문화 컨텐츠 산업의 중요성게임테마파크캐릭터 산업김해신화박물관기획의도운영방안(위치, 입장료)박물관 구성도 및 전시내용반지의 제왕라그나로크스타크래프트춘천 마임 축제나주 영상 테마파크엔제리너스 커피치후 천왕론서세상일이 복잡해짐1.환상 속의 세계를여행하기 원한다면,무엇이든 마법을쓰고 싶음2.삶이 팍팍해질수록 환상을 꿈꾸는 사회론서삶이 팍팍해질수록 환상을 꿈꾸는 사회- 국가적 위기, ‘IMF’를 겪으며, 사람들이 급속도로 팍팍해짐- 타지 소설이 급부상하며 인기몰이- ‘중천’, ‘태왕사신기’ 등 영화 및 드라마에서도 판타지에 대한 새로운 시도- ‘드래곤 라자’ 등 IT 상품의 극대화가 이루어짐삶이 팍팍해질수록 환상을 꿈꾸는 사회- 판타지는 시대의 바람을 상징- 2000년대 이후 경제적 어려운 길을 걸어온 미국- ‘아이언 맨’, ‘다크 나이트’, ‘트랜스 포머 2’ 등 영웅을 다루는 SF물
목차
서론
삶이 팍팍해질수록 환상을 꿈꾸는 사회
문화 컨텐츠 산업 현황 및 전망
신화를 이용한 문화 컨텐츠 산업의 중요성
게임
반지의 제왕
라그나로크
스타크래프트
테마파크
춘천마임축제
나두영상테마파트
캐릭터산업
엔제리너스커피
치후천왕
김해신화박물관
기획의도
운영방안(위치, 입장료)
박물관 구성도 및 전시내용
본문내용
- 국가적 위기, ‘IMF’를 겪으며, 사람들이 급속도로 팍팍해짐
- 판타지 소설이 급부상하며 인기몰이
- ‘중천’, ‘태왕사신기’ 등 영화 및 드라마에서도 판타지에 대한 새로운 시도
- ‘드래곤 라자’ 등 IT 산업 기반 위에 상품의 극대화가 이루어짐
- 판타지는 시대의 바람을 상징
- 2000년대 이후 경제적 어려운 길을 걸어온 미국
- ‘아이언 맨’, ‘다크 나이트’, ‘트랜스 포머 2’ 등 영웅을 다루는 SF물
한국)
미국, 캐나다, 영국, 프랑스, 중국)
-부가 가치가 높은 저작권 수익 산업
-차세대 성장동력 10대 산업으로 선정
-기존 제조 산업의 투자 자본이 문화 컨텐츠 산업으로 유입
-’한류(韓流)’의 예와 같이 다양한 파급 효과
다양한 디지털 게임의 모티프가 되는 유럽 신화
그 중에서도 잘 알려지지는 않았으나,
판타지적인 요소가 많아
디지털 게임에서 많이 사용되는 북유럽 신화
<중 략>
-영상테마파크의 적자 운영으로,
나주시가 2008년 나주관광개발과 30억 원을 공동 투자한데 이어 `
또 다시 10억원의 예산을 들여 문화센터 건립도 추진하고 있다.
-지난해까지 무료 입장권이 20만장 가량 발행돼 논란
-나주시민 이모씨(39)는
"재정자립도 15%인 나주시가 관람객 감소로
매년 운영난에 시달리는 영상테마파크에
언제까지 시민 혈세를 쏟아 부어야 하는지 모르겠다"며
"투자 대비 수익성 분석을 통해 장기적인 운영 계획을 세워야 한다"고 말했다.
[출처 : ‘나주 영상테마파크 밑 빠진 독 물 붓기’, 2010-07-19, 뉴스시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