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신학 - 10페이지 내외 요약
- 최초 등록일
- 2012.05.16
- 최종 저작일
- 201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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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 1부 모세적 계시의 시대
제 1장 성경 신학의 성격과 방법
제 2장 계시 영역의 구분
제 3장 전 구속적 특별계시의 내용
제 4장 첫 구속적 특별계시의 내용
제 5장 노아 시대의 계시와 그 시대까지의 발전
제 6장 노아와 대족장들 사이까지의 기간
제 7장 족장 시대의 계시
제 8장 모세 시대의 계시
제 2부 선지적 계시의 시대
제 9장 구약 계시에서의 선지자들의 위치
제 10장 선지자의 개념 - 명칭들과 그 어원
제 11장 선지 활동의 역사 - 비판적 이론들
제 12장 선지자들의 계시수납 양식
제 13장 예언 전달 양식
제 14장 선지적 계시의 내용
제 3부 신약 계시의 시대
제 15장 신약 계시의 구조
제 16장 성탄과 관련된 계시
제 17장 세례 요한과 관련된 계시
제 18장 예수님에 대한 유혹에서 나타난 계시
제 19장 예수님의 공생애에서의 계시
본문내용
제 1부 모세적 계시의 시대
제 1장 성경 신학의 성격과 방법
‘하나님에 관한 학문’으로서 신학은 계시에 기초해야만 한다. 이는 영적이고 인격적인 존재에 대한 것이기에 그 자신을 열어 보여주는 한에서 그를 알 수 있으며, 죄로 인해 사람들이 비정상적으로 되었기에 이를 교정하기 위해 하나님께서 주권적으로 주도권을 잡으셔야 하는 것이다. 주경신학의 한 분야인 성경 신학은 신적 행위로서의 계시를 다룬다. 계시는 구속이라 부르는 하나님의 다른 행위와 연관되어 역사적으로 계속되는 성격을 가지는데, 이 계시는 ‘구속의 해석’으로 구속이 점차로 전개되듯 점진적일 수 밖에 없다. 또 역사와 동시에, 역사 안에서 구현되기도 하기에 역사의 사실 자체가 계시적 중요성을 가지게 된다. 점진적 계시(역사적 과정)의 유기적 성격은 계시의 증대하는 다양성을 설명가능하게 한다.
처음부터 성경 신학은 합리주의의 많은 영향을 받아왔고 오늘날에는 진화론 철학의 영향을 받고 있다. 이것은 진화론이 가정하는 질적인 진보가 종교적 진리의 출현에도 확장되었다는 것이다. 또 진화론 철학은 실증주의 군에 속하는데, 실증주의는 내재적, 객관적 실재를 부인하고 현상계만을 인정하기에 모든 객관적 진리들은 신학의 영역 밖에 있다는 것이다. 성경 신학의 중요 원칙은 계시의 ‘무오성’과 ‘객관성’ 그리고 ‘영감’이다. 성경신학과 다른 분야와의 관계를 살피면 성경 역사와는 공통 자료의 사용으로 밀접한 관계를 가지나 존재의 영역과 인식의 영역이라는 두 방식으로 구분할 수 있을 것이다. 많은 경우 성경 총론에 의존하고 있으나 순서가 바뀔 경우도 있다. 조직신학과는 역사적 구조와 논리적 구조라는 원칙의 차이를 가진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