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Ⅰ. 개관
이미지즘은 흄의 반낭만주의를 모체로 하여 1912년에서 1917년경까지 일단의 영미 시인들이 일으켰던 시 운동을 말한다. 이미지즘의 핵심 지도자는 에즈라 파운드와 에이미 로웰이었다. 파운드가 1912년부터 1914년까지 이 운동을 지도하고 1915년부터 1917년까지는 로웰이 그를 계승하였다.
그들은 낭만주의의 막연한 정신 편향과 센티멘털리즘에 반대하고, 벽돌을 쌓아올리는 듯한 정밀함과 억제력을 요구하는 고전적 태도를 가지려고 하였다. 이를 위해 이미지스트들은 현실 생활의 모든 것을 소재로 하여 현실감이 있는 산 언어로 시를 쓰려고 했다.
이미지즘에서 떼어놓고 생각할 수 없는 것이 주지주의이다. 대표적인 주지주의 문학론은 흄의 신고전주의이다. 이것이 파운드에 의해 이미지즘 운동으로 발전되었으며, T.S.엘리엇에게도 커다란 영향을 끼쳤다.
Ⅱ. 본문
1. 서양의 이론
파운드의 뒤를 이어 이미지즘 운동을 주도한 에이미 로웰은『이미지스트 시인선집』(1915)의 서문에 이른바 ‘이미지스트의 6개항 원칙’을 제시한다. 6개항의 요지는 다음과 같다.
목차
Ⅰ. 개관
Ⅱ. 본문
1. 서양의 이론
2. 한국에서의 이미지즘과 주지주의
3. 작품분석
Ⅲ. 맺음말
【참고문헌】
【부록1】다다이즘
【부록2】초현실주의
본문내용
Ⅰ. 개관
이미지즘은 흄의 반낭만주의를 모체로 하여 1912년에서 1917년경까지 일단의 영미 시인들이 일으켰던 시 운동을 말한다. 이미지즘의 핵심 지도자는 에즈라 파운드와 에이미 로웰이었다. 파운드가 1912년부터 1914년까지 이 운동을 지도하고 1915년부터 1917년까지는 로웰이 그를 계승하였다.
그들은 낭만주의의 막연한 정신 편향과 센티멘털리즘에 반대하고, 벽돌을 쌓아올리는 듯한 정밀함과 억제력을 요구하는 고전적 태도를 가지려고 하였다. 이를 위해 이미지스트들은 현실 생활의 모든 것을 소재로 하여 현실감이 있는 산 언어로 시를 쓰려고 했다.
이미지즘에서 떼어놓고 생각할 수 없는 것이 주지주의이다. 대표적인 주지주의 문학론은 흄의 신고전주의이다. 이것이 파운드에 의해 이미지즘 운동으로 발전되었으며, T.S.엘리엇에게도 커다란 영향을 끼쳤다.
Ⅱ. 본문
1. 서양의 이론
파운드의 뒤를 이어 이미지즘 운동을 주도한 에이미 로웰은『이미지스트 시인선집』(1915)의 서문에 이른바 ‘이미지스트의 6개항 원칙’을 제시한다. 6개항의 요지는 다음과 같다.
참고 자료
토머스 흄[Thomas Ernest Hulme, 1883~1917] : 20세기 초 영국의 시인?비평가?철학자. 런던에서 ‘시인 클럽’을 설립하고, 이미지즘 시 운동을 주도하였다. 유고집 『성찰』이 있다. 그의 종교적 세계관, 고전주의적 예술관은 T.S. 엘리엇 등 시인?문학자들에게 큰 영향을 주었다.
흄은 다음과 같이 이야기 했다. “백 년 동안 지속된 낭만주의가 지나간 후 우리는 고전주의의 부활을 위한 지점에 와 있다고 나는 주장하고 싶다. ……나는 메마르고, 견고하고, 고전적인 시의 시대가 다가오고 있음을 예고한다.” (김재근,『이미지즘시인선』,1976)
고전주의는 이것(낭만주의의 근원)에 정반대된 것이라고, 명확히 정의할 수 있다. 인간은 지극히 고정되었고 한정된 동물로서 그 본질은 절대적으로 항구적인 것이다. 그것에서 품위있는 것을 찾을 수 있다고 한다면 그것은 오직 전통과 조직에 의해서 있을 따름이다. (T.E. 흄, 『反휴머니즘론』, 신양사, 1958)
S.K. Coffman, J. R. , Imagism (New York : Octagon Books, 1977), p 62
김기림,「현대시의 기술」, 1935. 2.
이창배, 『20세기 영미시의 형성』, 민음사, 1979, 114면
김종철(『시와 역사적 상상력』, 1978, 30면)은 이 부분이 서구 이미지즘의 수법과 비슷한 것은 사실이지만 동양의 고전적 정신인 애이불상을 전형적으로 실천하고 있는 것이기도 하다고 해석하고 있다.
「서정시의 문제」(『인문평론』5호, 1940.2)에 나타난 그의 시정신은 ①반낭만주의 정신, ②주지주의 문학, ③형태의 사상성, ④현실비평, ⑤도시어 등으로 요약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