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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2.04.24
최종 저작일
2012.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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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서론한류 효과는 스타들의 인기에만 그치는 것이 아니라 국가 이미지 제고, 상품 및 문화상품 수출 증가, 한국 방문객 증가 등 우리에게 뜻하지 않은 다양한 혜택을 제공하고 있다. 무엇보다도 현재 진행되고 있는 제 3차 한류붐은 그동안 한국음악의 불모지로만 여겨졌던 일본 음악업계에 새롭게 K-POP이 특히 인기 아이돌 중심으로 자리를 잡고 있다는 점이 중요한 대목으로 작용한다. 이는 기존의 ‘겨울연가’와 같은 드라마를 중심으로 중년 소비층이 안정적인 한류를 흐르게 하고 있고, ‘주몽’, ‘대장금’ 등 사극인기를 배경으로 한 드라마에 남성 중년층이 관심을 가진 상태에서, 일본 내 한국 여성 아이돌의 인기 상승으로 10~20대 중심의 새로운 팬층이 형성되었기 때문이다. 문화소비 규모가 다른 아시아권 국가에 비해 월등히 큰 일본은 콘텐츠의 소비 역시 남다르기 때문에 새로운 음반영역에까지 진출 영역을 넓히는 것은 문화산업에서 굉장히 의미가 있다. 뿐만 아니라 시들어 가는 한류 열풍에 젊은 층이 새로운 활력을 넣음으로써 앞으로의 한류를 탄탄히 성장시킬 수 있는 불씨를 당겼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의미에서 지금 막 떠오른 제 3차 한류 붐, 그 중에서도 아이돌 산업을 분석해 봄으로써 이를 지속적으로 성장, 발전시킬 수 있는 방안을 강구해 보도록 하겠다. 그림 1 한국 엔터테인먼트 팬 구성도출처: 월간 닛케이 5월호2. 본론2.1. 한류아이돌 산업2.1.1. 한류의 정의한류는 중국을 중심으로 처음 한국 드라마가 수출되기 시작한 1990년 중반 그 흐름이 포착되기 시작해, 아이돌 그룹인 H.O.T의 베이징 공연이 열린 2000년, 중국 매체들에 의해 ‘한류’라는 용어가 ‘동아시아 지역을 강타한 한국 대중문화의 커다란 영향력’이라는 현재의 의미로 사용되기 시작하였다. 그러나 한류가 한국 문화산업을 본격적으로 주도하기 시작한 것은 KBS의<겨울연가>가 일본에 수출되어 드라마의 주연이었던 배용준이 ‘욘사마’라 불리며 커다란 반향을 일으켰던 2004년부터이다.

목차

1. 서론
2. 본론
2.1. 한류아이돌 산업
2.1.1. 한류의 정의
2.1.2. 일본을 중심으로 한 한류의 역사
2.1.3. 일본의 한류아이돌 현황
2.2. SWOT 분석
2.3. SCP 분석
2.3.1. Structure
1) 스타 산업 시장
2) 국내 매니지먼트사의 구조
3) 해외 매니지먼트사의 구조
2.3.2. Conduct
1) 국내 매니지먼트사의 행위
2) 일본 매니지먼트사의 행위
3) 스타 산업의 행위
2.3.3. Performance
1) 경제적 측면
2) 문화적 측면
2.4. 성공사례 분석
2.5. 쟁점 분석

3. 결론

본문내용

. 서론
한류 효과는 스타들의 인기에만 그치는 것이 아니라 국가 이미지 제고, 상품 및 문화상품 수출 증가, 한국 방문객 증가 등 우리에게 뜻하지 않은 다양한 혜택을 제공하고 있다. 무엇보다도 현재 진행되고 있는 제 3차 한류붐은 그동안 한국음악의 불모지로만 여겨졌던 일본 음악업계에 새롭게 K-POP이 특히 인기 아이돌 중심으로 자리를 잡고 있다는 점이 중요한 대목으로 작용한다. 이는 기존의 ‘겨울연가’와 같은 드라마를 중심으로 중년 소비층이 안정적인 한류를 흐르게 하고 있고, ‘주몽’, ‘대장금’ 등 사극인기를 배경으로 한 드라마에 남성 중년층이 관심을 가진 상태에서, 일본 내 한국 여성 아이돌의 인기 상승으로 10~20대 중심의 새로운 팬층이 형성되었기 때문이다. 문화소비 규모가 다른 아시아권 국가에 비해 월등히 큰 일본은 콘텐츠의 소비 역시 남다르기 때문에 새로운 음반영역에까지 진출 영역을 넓히는 것은 문화산업에서 굉장히 의미가 있다. 뿐만 아니라 시들어 가는 한류 열풍에 젊은 층이 새로운 활력을 넣음으로써 앞으로의 한류를 탄탄히 성장시킬 수 있는 불씨를 당겼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의미에서 지금 막 떠오른 제 3차 한류 붐, 그 중에서도 아이돌 산업을 분석해 봄으로써 이를 지속적으로 성장, 발전시킬 수 있는 방안을 강구해 보도록 하겠다.
그림 1 한국 엔터테인먼트 팬 구성도
/
출처: 월간 닛케이 5월호
2. 본론
2.1. 한류아이돌 산업
2.1.1. 한류의 정의
한류는 중국을 중심으로 처음 한국 드라마가 수출되기 시작한 1990년 중반 그 흐름이 포착되기 시작해, 아이돌 그룹인 H.O.T의 베이징 공연이 열린 2000년, 중국 매체들에 의해 ‘한류’라는 용어가 ‘동아시아 지역을 강타한 한국 대중문화의 커다란 영향력’이라는 현재의 의미로 사용되기 시작하였다. 그러나 한류가 한국 문화산업을 본격적으로 주도하기 시작한 것은 KBS의 <겨울연가>가 일본에 수출되어 드라마의 주연이었던 배용준이 ‘욘사마’라 불리며 커다란 반향을 일으켰던 2004년부터이다.
한류의 성장 가도는 최근 7년간 방송 프로그램의 수출입 추세에서 뚜렷이 볼 수 있다. 문화관광부가 발행한 “2005 문화 산업 백서”를 보면, 90년대 부진을 면하지 못하고 있던 수출 현황이 2000년대에 들어서면서부터 급격하게 증가하고 있고, 2001년을 기점으로 수출보다 수입이 우위였던 국내 방송프로그램 수출입 현황이 뒤바뀌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특히 2001년을 기점으로 수출이 급격히 증가하고 있는 데, 이런 한국 문화산업과 방송영상산업 시장규모 확대는 2000년대부터 시작된 한류의 영향이 크다.
그림 2 방송프로그램 수출입 현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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