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수레포트 선정]문화 콘텐츠 문화콘텐츠의 개념, 활성화 배경, 문화콘텐츠의 개발 단계, 문화콘텐츠의 개발 성공
- 최초 등록일
- 2012.03.15
- 최종 저작일
- 2012.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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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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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문화콘텐츠란?
-문화콘텐츠 활성화의 배경
-문화콘텐츠의 원형(문화원형)
-문화콘텐츠 개발 단계
-전통적인 민속의 변형과정(라이트만-오거스틴)
-문화콘텐츠의 개발 사례
1. 별순검
2. 왕의남자
3. 대장금
4. 독일 맥주축제
본문내용
-문화콘텐츠란?
문화콘텐츠상품의 개발, 제작, 생산, 유통, 소비 등과 이에 관련된 서비스 산업으로 게임, 애니메이션, 음악, 캐릭터, 출판만화, 영화, 방송, 등과 관련된 산업이다.
-문화콘텐츠 활성화의 배경
예로부터 수렵채취사회에서야 용맹한 용사를 가장 우러러 보았겠지만, 농경사회가 되면서, 우리나라의 예로 보면 ‘천석군, 만석군’ 하는 식의 명칭이 지시하듯, 땅을 많이 가진 사람이 사회적으로 부상되었다. 그러나 공업사회가 되면서, 예를 들면 세계 최고의 부자는 철강의 아버지라고 불렸던 카네기였듯, 대량생산에 필요한 공장이나 자원을 많이 가진 사람이 상류층이 된다. 오늘날 세계 최고의 부자는 빌 게이츠라고 한다. 정보통신사회에서 없어서는 안될 OS를 거의 독점하면서 최고의 부를 축적한 것이다. 따라서 문화산업사회가 되면 당연히 또 다른 형태의 부의 변동이 있을 것이다. 개인만 아니라 국부 역시 이와 연동되어 있다. 해리포터를 쓴 조지롤링의 수입은 2조원을 넘어서, 한 해 현대차를 수출하여 판매하는 수입을 웃돌고 있는 실정이다. 또한 엄청난 부가 가치를 내고 있는데, 해리포터 시리즈가 영국 경제에 기여하는 돈은 연간 5조 7천억 원에 달한다. 이처럼 문화적인 요소가 국가 또는 지역사회에서 가지는 중요성이 날로 증대되어 가고 있으며, 점차 국가간 또는 지역간 경쟁력을 평가해 주는 지표로 활용되는 경우가 많아지고 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