색체와 조명
- 최초 등록일
- 2012.03.09
- 최종 저작일
- 2012.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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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색채와 조명
목차
미술관 조명
박물관 조명
TV 스튜디오 조명
본문내용
미술관 조명 개요
1. 미술품, 조각품, 유물 등을 전시하는 미술관의 조명에서는 대상물의 색채와 형태를 최대한
부각시켜 표현하는 것이 중요하다.
2. 또한 전시품의 보전을 위해서 자외선, 적외선 등에 의한 전시물의 열적, 기계적
손상을 방지할 수 있는 차원에서의 조명해야 한다.
3. 부드러운 빛의 전반조명으로 안정된 분위기를 조성하고,
전시면이 고르게 밝도록 한다.
4. 주위와의 균형을 고려하면서 조각품에 빛을 집중시켜 부각시킨다.
5. 방해가 되는 그늘은 제거하고 입체감을 주는 그늘은 살린다.
6. 조명기구의 글레어를 억제한다.
7. 전시물의 색을 충실히 보여야 하므로 높은 연색성의 광원을 사용한다.
8. 형광등을 사용할 경우에는 퇴색 방지용 형광등을 사용한다.
인공 조명
1. 전시물과 광원의 위치
a. 전시물과 최량의 각도 15 ~ 45이내에서 광원의 위치를 결정한다.
b. 눈부심이나 반사를 일으키지 않는 확산광이 되도록 한다.
c. 시점의 위치를 성인 1.5m를 기준으로 화면 다각선의 1 ~ 1.5배 떨어진 위치를
이상적으로 본다.
d. 조각류의 작품은 보조 조명시설로 해결된다.
e. 케이스 내의 전시물은 유리면에 다른 영상이 없도록 하고 케이스 내의 휘도를
높이거나 케이스 내부 조명으로 해결된다.
f. 관객에게 인공 광원이 보이지 않게 감추어 설치하고 눈부심을 없애는 방향으로
투시하는 것이 좋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