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내건축 - 조명의 연출기법
- 최초 등록일
- 2012.02.27
- 최종 저작일
- 201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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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설정된 프로젝트를 가장 효율적으로 설계할 수 있는 방법은 시선을 집중시키고자 하는 장소에 반사율이 높은 재료나 색을 사용함으로써 시작되며, 물체와 그 배경사이에 대비가 적절하고, 반사율이 높은 색에 조명될 때 적절한 효과를 얻을 수 있다.
표면의 질감이 부드러운 광택성 표면은 빛의 침투가 적고 반사율이 높으며, 무광택의 거친 표면은 빛을 흡수하거나 확산시켜 반사율이 감소된다. 이처럼 반사광을 최대/최소화시킴으로써 디자이너는 밝기의 대비와 시각적 인상을 조화시킬 수 있으며, 조명기법을 구성하기 위해 다음 방법들을 이용할 수 있다.
목차
1. 조명의 연출기법
2. High Light “강조 기법”
3. Wall Washing
4. Beam Play “광선연출 기법”
5. Shadow play “음영연출 기법”
6. Silhlouetting “실루엣 기법”
7. Back lighting “후광 기법”
8. Grazing lighting
9. Up lighting “상향 조명 기법”
10. Sparkle
11. Structural lighting “구조물 조명 기법”
본문내용
1) High Light “강조 기법”
▶선명한 자기색을 가진 기법이다. 대상과 공간이 확연하게 강조되고, 두드러지게 표현되어 그냥 지나칠 수 없게 만드는 성격이다. 경우에 따라 은은하게도, 강렬하게도 분위기를 만들어 내며 다양한 공간을 창출해 시야를 집중시키고 있다. 이러한 성격은 동선을 유도하며 관람/시각적인 흥미를 유도하는 전시적인 홀이나 복도, 나타내고 싶은 공간에 쓰고 싶다.
강조를 하고 싶은 대상 물체나 부분에 집중적인 조명을 주어 눈에 띄게 하거나 시야를 집중을 시키는 방법. 이때 흔히 쓰이는 조명 기구는 [스포트 라이트]이다. 그리고 이런 조명 연출을 할 때 주의할 점은 유리 같은 반사체를 주의해야 한다. 눈부심 현상 같은 것이 나타날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빛에 의한 노출로 변색하기 쉬운 그림이나 옷 같은 곳에 직접적인 이러한 조명을 비추면 안 된다. 그림 같은 곳에 비출 때는 약한 조명으로 강조를 하거나 아니면, 각도 조절을 잘 해서 직접적으로 비추게 하지 말고, 하단이나 상단 부분 쪽으로 비추도록 하면 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