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파일시티 이벤트
  • LF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데이트폭력에 관한 연구

*형*
최초 등록일
2011.12.16
최종 저작일
2009.04
33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3,5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Ⅰ.서설

올바른 이성 관계는 이성의 역할과 태도에 대한 바람직한 인식이 형성되도록 도움으로써 정서적으로 안정되고 행복한 결혼 생활에 이르도록 하는 주춧돌이 된다. 이러한 이성교제는 오락, 교제, 즐거움, 그리고 배우자 선택을 포함하는 것 뿐 아니라 넓게는 사회화, 사회적 지위, 성 경험 그리고 친밀함과 이를 포괄하는 자아욕구를 충족시키는 기능도 가지고 있다. 그러나 이성교제는 이러한 긍정적인 면뿐 아니라 부정적인 측면 역시 지니고 있다는 것이 사실이다. 이성관계의 좌절과 실패는 아직 자기 조절 능력이 충분히 정립되어 있지 않은 학생들에게 아픈 상처와 기억으로 남게 된다. 때로는 또 다른 실패의 두려움으로 인해 이성과 교제하는 것을 아예 기피하거나 자신의 가치를 인정하지 않고, 이는 자신과 타인에 대한 불신으로 이어지기도 한다. 이런 이성교제의 부정적 측면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는 현상 중 하나가 데이트 폭력이다.

목차

Ⅰ.서설

Ⅱ. 이론적 논의
1. 데이트 폭력의 개념
2. 데이트 폭력의 유형
3. 데이트폭력 관련 이론
4. 선행연구의 검토

Ⅲ. 여대생의 데이트 폭력피해의 조사 설계 및 분석
1. 조사설계
2. 조사분석

Ⅳ. 분석결과의 논의 및 정책적 제언

Ⅴ. 결어

본문내용

Ⅰ.서설

올바른 이성 관계는 이성의 역할과 태도에 대한 바람직한 인식이 형성되도록 도움으로써 정서적으로 안정되고 행복한 결혼 생활에 이르도록 하는 주춧돌이 된다. 이러한 이성교제는 오락, 교제, 즐거움, 그리고 배우자 선택을 포함하는 것 뿐 아니라 넓게는 사회화, 사회적 지위, 성 경험 그리고 친밀함과 이를 포괄하는 자아욕구를 충족시키는 기능도 가지고 있다. 그러나 이성교제는 이러한 긍정적인 면뿐 아니라 부정적인 측면 역시 지니고 있다는 것이 사실이다. 이성관계의 좌절과 실패는 아직 자기 조절 능력이 충분히 정립되어 있지 않은 학생들에게 아픈 상처와 기억으로 남게 된다. 때로는 또 다른 실패의 두려움으로 인해 이성과 교제하는 것을 아예 기피하거나 자신의 가치를 인정하지 않고, 이는 자신과 타인에 대한 불신으로 이어지기도 한다. 이런 이성교제의 부정적 측면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는 현상 중 하나가 데이트 폭력이다.1)
최근 ‘한국 여성의 전화’에서 실시한 서울지역 11개 대학 796명(여성 61.85%, 남성 38.2%)을 대상으로 ‘서울지역 대학생 데이트 폭력 실태조사’의 결과가 공개되었다. 결과에 따르면 정서적, 언어적, 신체적, 성적 폭력 등 4개 범주로 구분해 데이트 폭력 경험 유무를 묻는 질문에 ‘정서적 폭력’은 여성 77.8%와 남성 69.4%이, ‘언어폭력’은 여성 61.4%와 남성 59.3%가 경험한 적이 있다고 응답하였고, ‘신체적 폭력’은 여성 32.7%, 남성 41.5%가 경험했다2)고 답했다. 또 같은 기관에서 실시한 다른 조사에 의하면 2007년부터 2008년까지 국내 성폭력 현황에 대하여 조사한 결과, 가해자가 데이트 상대자인 경우가 25.3%로 가장 많았다.3)
이처럼 많은 연인들이 데이트라는 미명아래 폭행을 경험하고 있지만 연인간의 다툼이나 폭력문제는 지극히 개인적인 일이라 치부하였기에 이러한 데이트 폭력은 `폭력`으로 잘 인식되지도, 겉으로 드러나 공론화되기도 쉽지 않다. 또한 ‘폭력’이라고 인식하지 못한 채 헤어질 만큼 심각하지 않다는 이유로 그냥 넘어가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가정폭력이나 성폭력처럼 데이트 폭력 역시 지속적으로 관심을 갖고 해결해야 할 문제이다.
데이트폭력의 영향은 다양하게 나타나는데 상대방에게 심리적 피해나 신체적 피해를 남기게 되는데 이러한 피해는 데이트 관계 자체에도 영향을 주게 된다. 데이트폭력의 피해자는 감정적 혼란과 분노, 슬픔을 겪고 불안에 시달린다. 이러한 폭력의 피해가 위의 통계수치처럼 점점 늘어가고 있는 실정이다.

참고 자료

백주현, "대학생의 인구 통계학적 변수, 데이트 관련변수 및 지각된 부모의 양육태도에의따른 데이트 폭력 경험의 차이", 전북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6, p.1.
경향컴,"데이트폭력,우려할만한수준",http://news.khan.co.kr/kh_news/khan_art_view.html?artid=200911251549231&code=940100 ,2009.11.27.
YTN,"성폭력 가해자, 25%가 데이트 상대자",http://www.ytn.co.kr/_ln/0103_200911251547529046,2009.11.27.
사공 은희, "학교폭력 피해 경험이 데이트폭력 가해행동에 미치는 영향: 사회적 지지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이화여대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7, p.5.
정윤주, "데이트폭력 구성과 대응에 관한 연구: 20대 여성의 피해 경험을 중심으로", 부산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7, p.15.
홍창숙,"아동학대 경험이 대학생의 데이트 폭력에 미치는 영향: 편집성과 대인 예민성의 매개효과", 경상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8, p.3.
최지현, "아동기 가정폭력경험이 대학생의 데이트 폭력에 미치는 영향: 사회적 문제해결능력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연세대 사회복지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5, p.6.
최지현, 상게서, p.6.
김옥수, "가정폭력 경험과 데이트폭력 허용도가 대학생의 데이트폭력 피해에 미치는 영향", 충북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5, p.5.
한정혜, "대학생의 아동학대 경험이 데이트 폭력에 미치는 영향", 동국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6, pp.17∼18.
이정화, "데이트 폭력의 심리적 후유증", 성신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6, p.8.
사공 은희, "학교폭력 피해 경험이 데이트폭력 가해행동에 미치는 영향: 사회적 지지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이화여대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7, p.7.
조현각, "대학생 이성교제 관계에서 발생하는 폭력: 가해와 피해의 특성을 중심으로", 성공회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1, p.10.
김옥수, "가정폭력 경험과 데이트폭력 허용도가 대학생의 데이트폭력 피해에 미치는 영향", 충북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5, pp.6∼7.
사공 은희, "학교폭력 피해 경험이 데이트폭력 가해행동에 미치는 영향: 사회적 지지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이화여대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7, p.7.
김유정, "분노 및 분노조절과 데이트 폭력 간의 관계“, 삼육대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9, p.10.
조현각, 전게서, p.10.
조현각, 상게서p.11.
김유정, 전게서, p.10.
현정혜, "대학생의 아동학대 경험이 데이트 폭력에 미치는 영향", 동국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6, p.17.
김옥수, "가정폭력 경험과 데이트폭력 허용도가 대학생의 데이트폭력 피해에 미치는 영향", 충북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5, pp.11∼13.
현정혜, 전게서, pp18∼20.
김옥수, "가정폭력 경험과 데이트폭력 허용도가 대학생의 데이트폭력 피해에 미치는 영향", 충북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5, .pp.13∼14.
현정혜, "대학생의 아동학대 경험이 데이트 폭력에 미치는 영향", 동국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6, pp.20∼21.
*형*
판매자 유형Bronze개인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 한글파일 데이트폭력 특징과 유형 및 대처방안 5페이지
    데이트폭력 대처방안 연구 1. ... 건강과 폭력관한 교육, 갈등해결기술, 의사소통기술, 분노관리, 지역사회와 ... 데이트폭력 연구의 선구자로 알려진 Makepeace(1981)는 대학생을
  • 한글파일 데이트폭력 정의,사례분석 및 해결방안 4페이지
    데이트 폭력관한 특별법은 데이트폭력의 정의와 대상범위에 대한 구성이 애매하고 ... REPORT 데이트폭력 연구 1. 데이트폭력 이란? 2. ... 데이트폭력 종류 3. 데이트폭력 사례 4. 해결방안 연구 1.
  • 한글파일 데이트폭력 사례연구 및 해결방안 제시 7페이지
    데이트폭력 사례연구 5. 데이트폭력 해결방안 제시 1. ... 것처럼 데이트폭력에 관한 교육도 추가적으로 실시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한다. ... 데이트폭력 정의,유형 발생원인 사례연구 해결방안 1.
  • 한글파일 데이트폭력 자료조사, ( 정의, 원인, 현황, 특수성, 해외처벌, 예방법 등) 9페이지
    회유·설득 등으로 처벌을 피하고 또다시 피해를 보는 경우가 많다. ● 가정폭력범죄의처벌등에관한특별법처럼 ... 하지만 접근금지 조치가 떨어지기까지 오랜 시간이 걸린다. ● 여성연구원 조사 ... 13.3배나 높다는 결과가 나왔다. - 2012년 한국보건간호학회지에 실린 연구
  • 한글파일 데이트폭력 16페이지
    연구의 필요성 최근 몇 년 사이에 데이트폭력 범죄가 잇달아 발생하고 해를 ... 처음으로 연구가 되면서부터 데이트하는 연인사이에 폭력이 생각했던 것보다 강도가 ... 관한 특례법안’과‘데이트폭력방지 및 피해자보호 등에 관한 법률안’을 발의하기도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데이트폭력에 관한 연구 무료자료보기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